postgresql ?

세벌의 이미지

http://www.postgresql.org/
postgresql 꽤 좋아보이는데 MySQL 의 대안으로 어떤가요? 우리나라에선 널리 안 쓰이는 것 같은데 외국도 그런지?

뉴로맨서의 이미지

기능은 MySQL보다 좋으나 성능이 떨어진다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MySQL의 기능이 많이 좋아진 현재는 큰 차이가 없을 수도 있고요. 얼마전 무료DBMS를 비교한 기사를 보니 아직 성능에서는 MySQL보다 떨어지는 것으로 나오더군요. PostgreSQL은 일본에서 많이 사용된다고 하는데 국내에서 PostgreSQL을 사용하는 대표적 서비스 업체로는 cafe24가 있습니다.

winner의 이미지

PostgreSQL 의 성능이 많이 좋아졌다고요.
MySQL 이 빠르다는 것은 MyISAM 의 transaction 을 포기한 것을 말하는 것인데 정말 얘매합니다.
Hacker 기질이 많은 사람일 수록 PostgreSQL 을 좋아하더군요.
현재 MySQL 의 가장 큰 장점은 enterprise 지원인데 개발 연구를 할 때에는
MySQL과 호환되는 MariaDB 를 같이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Fedora 와 OpenSUSE 에서 MySQL 을 MariaDB 로 바꾸겠다고 선언해버렸거든요.

저는 MS SQL 을 주로 쓰다가 MySQL 을 쓰게 되었는데 좀 많이 짜증나더군요.

뉴로맨서의 이미지

트랜잭션을 생각해도 성능에서는 mysql이 우위입니다. 최근 오픈소스 두 DB간의 선택은 성능이나 기능보다는 깡패 오라클이 변수죠.

vhgksl의 이미지

MySql도 GPL 라이센스 아닌가요? 서버에 포함되면 소스 다 까야되는걸로 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