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미꾸라지 Cloud VPN

weongyo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얼마나 많은 리눅스 사용자분들이 관심을 가지실지 사실 의문이 듭니다만 그래도 KLDP 에 소개를 해보는 것도 좋겠다 싶어서 글을 작성합니다. 현재 제 개인적인 취미 (근무하는 회사일과는 전혀 관계없는...) 생활로 만들고 있는 프로그램이 이번에 뚝딱뚝딱 작업을 해서 Linux 버전을 내놓아 혹시 리눅스 사용자분들로부터 좋은 혹은 않좋은 피드백이라도 받을 수 있을까 기대를 해봅니다. :-) 원래는 Mac 용 개발 때문에 작업이 시작되었는데, 본의 아니게 Linux 버전부터 나오게 되었네요.

프로그램의 정식 명칭은 "Mudfish Cloud VPN" 이고 보통 "미꾸라지" 라고 불립니다. 목적은 network routing path 을 변경하거나 TCP 프로토콜에 대한 WAN optimization 수행 하여 좀 더 나은 RTT 혹은 response time 을 얻기위한 프로그램입니다. 현재는 게임 핑폭 방지 프로그램으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ㅡ.ㅜ 원래 의도는 이게 아니었습니다만...)

적용될 수 있는 부분은 리눅스에서 이용 가능한 온라인 게임 혹은 네트워크 게임이구요, 미꾸라지 프로그램과 함께 사용함으로써 좀 더 나은 네트워크 환경에서 다른 사용자와 게임을 할 수 있게 도와 드립니다.

http://www.loxch.com/

위 주소에 방문하셔서 리눅스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으셔서 사용하실 수 있으며, 설치 및 실행 방법에 대해서는

http://www.loxch.com/docs/install/html/#id16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에서 게임을 즐기시는 분들의 많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 질문이 있으신 분은 미꾸라지 포럼에 글을 남기시거나 그 글의 답글을 남겨주시면 최대한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1. KLDP 가 Open Source 프로젝트가 주로 소개되는 사이트임에도 불구하고 closed source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려 죄송할 따름입니다. 리눅스 관련 소식은 괜찮지 않을까하는 생각으로 글을 씁니다.

PS2.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서는 root 권한으로 반드시 실행되어야 합니다. 이는 ICMP 프로토콜을 위한 RTT 체크, 시스템 routing table 변경, tap(4) 드라이버를 위한 dhclient 을 이용한 IP fetching 을 위해 어쩔 수 없습니다만 혹시나 미덥지 못한 프로그램, 그것도 closed source 프로그램이 root 권한으로 돌아가는 것에 대한 의구심이 있으신 분은 삼가해 주세요. :-)

PS3. 현재 지원되는 리눅스 배포판은 Ubuntu 12.4 LTS (64 bit) 머신만 지원을 합니다. 제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머신이 현재는 한정되어 있다보니 여러 배포판 (Debian, Gentoo, Redhat, SuSe 등등) 패키지를 만드는 것이 생각보다 일이네요. 다른 배포판 지원을 원하신다면 답글 주시면 최대한 반영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