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민트 13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 혹시 자주 프리징 현상을 겪는 분 없으신가요?

kgeniusk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리눅스 민트 13 설치 후 꽤 자주 프리징 현상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짧으면 5초 길어지면 완전히 먹통이 되어 강제 종료를 해야 할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설치하고 몇 주는 별 문제가 없었다는 것인데요. 업데이트를 몇 번 해오면서 이러한 현상이 더 자주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 이는 우분투 12.04를 설치하고 나서 겪었던 현상과 비슷합니다. 이런 현상이 반복되어서 민트 13으로 넘어왔는데 여기서도 반복이 되네요.

일단 민트가 설치된 노트북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Core2Duo 1.8Ghz
Ram 4G
Nvidia gforce 8400M G

프리징 현상이 그냥 아무 때나 막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유투브 등 인터넷 동영상을 볼 때 가장 많이 경험을 했구요. 꼭 동영상이 포함되어 있지 않더라도 웹브라우징을 하다가 갑자기 많은 양의 데이터가 다운로드 될 때도 종종 일어납니다. 크롬이든 파이어폭스든 웹브라우저를 부팅 후 막 띄웠을 때도 간혹 일어나구요.

제 그래픽 카드의 문제 또는 어도비 플래쉬의 문제를 의심해보았지만 두 가지 중 어떤 것도 프리징 현상이 일어나는 모든 경우에 관여하지는 않았습니다. 최근에 잠시 제 같은 버전의 리눅스가 깔린 아내의 노트북을 사용한 적이 있었는데 여기서도 같은 현상이 더 적은 빈도지만 일어나는 것을 봐서는 리눅스 민트 13 자체의 문제가 아닌가 조심스럽게 추측을 해 봅니다. 윈도우에서는 별 문제가 없습니다.

혹시 저와 같은 현상을 겪으신 분은 없으신가요? 그리고 안정성 면에서 가장 뛰어난 배포판은 어떤 것인가요?

noname81의 이미지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설치하셨나요?

Menu -> 제어판 -> Additional Drivers


------------------------signature------------------------
Self-Pity

I never saw a wild thing
sorry for itself.
A small bird will drop frozen dead from a bough
without ever having felt sorry for itself.

- David Herbert Lawrence (1885-1930)

지리즈의 이미지

제 생각에는 이더넷 irq 충돌이 의심스럽네요.

아마도 dmesg를 보면 이더넷 드라이버 모듈이 irq 제어권을 잃어 커널 패닉이 생겼을 겁니다.

혹시 TV 수신카드 등과 같이 일반적이지 않는 추가적인 하드웨어가 사용되고 있다면, 해당 물리 장치와 이더넷 카드가 물리적으로 irq를 공유해서 소프트웨적으로 경합할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는 irq sharing이 되어서 문제가 생기지 않아야 하지만, 생기더군요.

이러한 원인이 아니더라도, 잘못된 바이오스 설계로 인해서 USB등과 경합해서 이러한 문제가 생길 수도 있구요.

이럴 경우는 바이오스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 보세요.

위와 같이 하드웨어적인 문제인데, 해결되지 않는다면, acpi=(???) 등과 같은 커널 옵션(인자)를 통해서 irq 제어 방식을 바꾸어 보면서 테스트해봅니다.

irq 넘버를 강제로 매핑하는 것은 보통은 통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한동안 어도비 플래쉬하고 파이어 폭스하고 궁합이 안맞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플래쉬가 원인이 되어서 상당한 빈도로 파이어 폭스가 프리징되었습니다.

덕분에 크롬으로 옮기게 되었죠. 요즘에는 이러한 문제가 없는 것 같더군요.

아마도 이 현상하고 위의 현상하고 중복해서 나타났을 것 같습니다.

There is no spoon. Neo from the Matrix 1999.

eseo의 이미지

증상을 봐서는 커널과 그래픽 드라이버가 충돌하는것처럼 보이는데요.

제가 페도라를 쓰면서, 유사 경험이 있었습니다.
NVIDIA 독점 드라이버를 쓸 때, 커널 버전과 맞지 않을 때 오류가 나는거 같습니다.
자동 업데이트로 설정하면 업데이트시마다 자주 그랬었구요.
그래서 자동업데이트시에 nvidia와 kernel 관련 패키지들은 제외하도록 설정한 이후론 문제가 없었습니다.

---
배려하는 마음을 갖자.

jsk의 이미지

저는 Xubuntu 12.04.1을 사용하고 있는데, 간헐적으로 프리징 현상이 발생하더군요. 그래서 가장 의심되는 nouveau 모듈을 blacklist.conf에 등록 시켜 놓고는 아직 프리징 현상이 발생하고 있지 않습니다. 종종 발생하다 보니 해결된 건지 아직 해결되지 않은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문제가 지속된다면, 커널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http://kernel.ubuntu.com/~kernel-ppa/mainline/
http://mitchtech.net/compile-linux-kernel-on-ubuntu-12-04-lts-detailed/

february28의 이미지

os에서 백그라운드로 하드디스크를 이용할때 하드웨어적으로 문제있으면 자주, 프리징 현상이 일어나더군요. 근데 그건 영속적인경우이고 위 경우는 일시적이라서 아마 다른 문제인듯 ...
그래도 의심되면 확인을 해보세요.

--------------------------------------------------------------------------------
open source, open teaching, 천기누설이 꿈~ 은 개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