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페이지의 최적화에 대해서 질문드리고싶습니다

kws4679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컴퓨터 초보입니다.

저는 이론적으로 계속 배워왔고 서버 운영도 잘해봐야 몇천~몇만명정도 이용하는 웹페이지를 작성해본 경험밖에 없는데요 (거기다가 이것도 특정 시간때 폭주할거같아서 좋은 서버를 써서 물리적으로 처리했을뿐..)

그래서인지 서버 부하에 대한 쓸데없는 환상을 가지고있어 항상 웹 코드를 짤때 최적화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경험많으신 선배님들께 여쭙고싶은데요... 별다른 최적화없이 (예컨대 인덱스 안타는 쿼리같은건 아주 기본적인것이니 당연히 없다고 치고...

여기서 말한 최적화라는게 캐싱이라던가 웹 서비스 플로우상에서 병목현상이나, 비효율같은것들을 말합니다) 평범한 웹서버가 어느정도 인원을 수용할수 있나요??

그리고 과연 제가말한 최적화가 더 많은 인원을 수용하는데 도움이 되는것일까요??

허접한 질문입니다만 ^^ 잘 부탁드립니다

bt의 이미지

말씀하신 것들이 정말 큰 도움이 되죠.

최적화도 여러 분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최고의 성능을 내는 페이지를 만드는 것도 한 가지이고, 웹서버 (apache 등) 튜닝, 서버 OS와 하드웨어 튜닝, 네트웍 설정, 웹 서비스 시스템 아키텍처를 개선해서 성능을 올리는 것 등으로 나눠 볼 수 있겠네요.

Web Performance Tuning, High Performance Web Sites 같은 책들을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kws4679의 이미지

답변감사합니다. 언급하신 책들 꼭 읽어보겠습니다 ^^

snowall의 이미지

평범한 웹서버라면 별다른 최적화를 하지 않더라도 동접 1명에서 1000만명 정도를 수용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정도는 다들 수용할 수 있을 거예요.

피할 수 있을때 즐겨라! http://melotopia.net/b

kws4679의 이미지

천만명인가요?? 대단한데요....???

neocoin의 이미지

저는 그렇게 안되더군요. 서비스 특성 따라 많이 다를듯 합니다.
허용된 예산내에서 시작해서 로드 보면서 조금씩 키워나가는 방법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