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만들어본 makefile
한번 만들어 봤습니다. ㅎ
#'복슬강아지'의 makefile
#Copyright (C) 2012년 경열
#
#이 문서는 GNU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를 따릅니다.
#사용되는 도구들을 등록합니다.
CC = gcc
AS = nasm
LD = ld
RM = rm
IM = fat_imgen
VM = qemu
#c flags를 정의합니다.
CFLAGS = -Wall -march=i386 -ansi -std=c99 -x c
#사용되는 폴더들을 등록합니다.
KERNEL_DIR = kernel
ASM_DIR = asm
BOOT_DIR = boot
LOADER_DIR = loader
OBJECT_DIR = object
DOC_DIR = doc
BIN_DIR = bin
IMG_DIR = img
#원시코드가 있는 폴더들을 등록합니다.
VPATH = $(KERNEL_DIR); $(ASM_DIR); $(BOOT_DIR); $(LOADER_DIR);
#결과물들을 등록합니다.
BOOT = bootsect.bin
LOADER = loader.bin
KERNEL = kernel.bin
STARTUP = starter.o
SCRIPT = kernel.ld
MAP = kernel.map
IMG = floppy.img
#원시코드와 목적물들의 목록을 생성합니다.
SOURCES = $(wildcard $(KERNEL_DIR)/*.c)
OBJECTS = $(patsubst kernel/%, object/%, $(patsubst %.c, %.o, $(SOURCES)))
#최종결과물을 명시합니다.
all : $(IMG_DIR)/$(IMG)
#image file을 생성합니다.
$(IMG_DIR)/$(IMG) : $(BIN_DIR)/$(BOOT) $(BIN_DIR)/$(LOADER) $(BIN_DIR)/$(KERNEL)
$(IM) -c -F -s $(BIN_DIR)/$(BOOT) -f $@
$(IM) -m -f $@ -i $(BIN_DIR)/$(LOADER) -g
$(IM) -m -f $@ -i $(BIN_DIR)/$(KERNEL) -g
#binary와 asm 원시코드의 묵시적 규칙을 정의합니다.
$(BIN_DIR)/%.bin : %.asm
$(AS) -f bin -o $@ $<
#커널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BIN_DIR)/$(KERNEL) : $(OBJECTS) $(OBJECT_DIR)/$(STARTUP)
$(LD) -T $(KERNEL_DIR)/$(SCRIPT) -Map $(DOC_DIR)/$(MAP) -o $@ $(OBJECTS)
#목적물과 c원시코드의 묵시적 규칙을 정의합니다.
$(OBJECT_DIR)/%.o : %.c
$(CC) -c $(CFLAGS) -o $@ $<
#목적물과 asm원시코드의 묵시적 규칙을 정의합니다.
$(OBJECT_DIR)/%.o : %.asm
$(AS) -f coff -o $@ $<
#생성된 이미지를 이용해 가상컴퓨터를 동작시킵니다.
run : $(IMG_DIR)/$(IMG)
$(VM) -fda $<
#c원시코드의 의존성관계를 조사합니다.
dep :
$(CC) -M $(SOURCES)
#생성된 결과물들을 청소합다.
clean :
$(RM) -f $(OBJECTS) \
$(OBJECT_DIR)/$(STARTUP) \
$(BIN_DIR)/$(BOOT) \
$(BIN_DIR)/$(LOADER)
$(RM) -f $(BIN_DIR)/$(KERNEL) \
$(IMG_DIR)/$(IMG) \
$(DOC_DIR)/$(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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