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엔지니어

kikibo의 이미지

시스템 엔지니어가 성장할려면 어떤 조건들이 있을까요

저처럼 늦은 나이에 it업계에 들어오신분의 경험담과 고충, 그리고 꿈 많은 애기를 듣고싶습니다 감사합니다.

junilove의 이미지

최근에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던중... 어느 책에서 보고 찍은겁니다. 가슴에 새기고 있습니다.

bt의 이미지


(1) 기초 지식이 튼튼해야 합니다. 대학에서 IT 관련 학과에서 충실하게 공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고, 그런 경우가 아니더라도 어떤 분야 - 특히 프로그래밍 언어 - 를 기초부터 상당한 수준까지 공부했다면 좋은 바탕이 됩니다. 컴퓨터 시스템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깊은 이해가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이유로 시스템 엔지니어를 채용할 때 개발 경험과 능력을 많이 봅니다, 필수 조건인 경우가 많습니다.

(2) 책임감 강하고 성실한 자세가 필요합니다. 시스템 엔지니어는 서비스 운영에 책임을 지는 직업으로 원칙을 지키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3) 자신의 생각이 틀릴 수 있다는 자세로 다른 이의 의견 (책의 내용, 또는 대화 등)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합니다. 같이 일하기 싫은 사람이 좋은 시스템 엔지니어가 되기는 힘들지요.

(4) 새로운 정보에 밝아야 합니다. 주변에서 정보를 얻고 공부하고 실험하고 적용해보는 자세와 습관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정보는 영어로 작성되어 있으므로 영어를 잘하는 경우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5) 큰 그림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자신의 담당한 시스템만이 아니라 연관된 부분을 이해하고, 재품과 개발 프로세스 전체를 놓고 생각하는 능력과 습관이 필요합니다. 때로는 비즈니스/개발 팀과 논의를 할 수 있는 시야도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