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에 새로운 변수를 추가하고 싶습니다.
C++ 에서 멤버변수를 추가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특정 함수를 오버라이딩하고 싶습니다.
대신 이름은 그대로 쓸 수 있을까요?
가장 최상위 클래스인 CCNode 가 있다고 가정합시다.
CCNode 는 멤버로 m_fScaleX, m_fScaleY 를 가집니다. 그리고 CCNode 를 부모로 가지는 클래스들이 수백개가 됩니다.
일종의 게임엔진인데요, 이식성 문제 때문에 엔진코드 자체는 고칠 수 없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myScaleX, myScaleY 를 CCNode 에 추가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 저는 템플릿을 하나 설계했습니다.
template
class KSNode : virtual public T
{
float myScaleX, myScaleY;
};
이렇게 쓰고 쓸 때는 KSNode* spr = ...; 하면 되겠죠. (CCSprite 는 CCNode 를 상속받았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CCSprite* 를 반환하는 모든 static 함수에 대응해야 하고, 쓰다보면 설계에서 반영된 다형성을 해치게 되더군요.
그래서 썼던 두번 째 방법은,
template
class KS
{
private:
T* ccobj;
public:
float myScaleX, myScaleY;
explicit KS(T* p){
ccobj = p;
}
float getScale()
{
...
return myScaleX or myScaleY;
}
void setScale(float s)
{
...
ccobj->setScale(s * ...);
myScaleX = myScaleY = s;
}
T* getNode()
{
return ccobj;
}
};
이 방법 대로라면 처음에 제가 기대했던 방법과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setScale 과 getScale 을 overriding 하는 효과를 낼 수 있는거죠.
KS ks(CCSprite::spriteWithFile("..."));
ks.getScale(); // 나의 getScale 호출
하지만 이 역시 문제가 있었습니다.
ks.getNode()->getScale() 이런식으로 node 에 직접 getScale 과 setScale 을 거는 행위를 막을 수가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질문의 요지는 CCNode 에 나만의 변수를 추가하고, set/getScale 을 overriding 을 해야합니다. 골머리 앓네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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