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Entry level 로 취업하는 쪽은 어떻습니까?

Dean의 이미지

저는 이제 2년차의 개발자입니다. 주력은 윈도우쪽이며 주력 언어로 C++과 C#, 최신 기술 등에 관심이 참 많은 사람입니다.
병렬 프로그래밍 등도 관심이 있습니다.

그런 제가 여태까지 미국 취업을 꿈꾸고 있었습니다. Green card 문제등 모든 것들이 스트레스로 다가왔으나 유일하게 영어에
어느정도 자신이 있다는 마음으로(여태까지 사귄 여자친구중 1/3이 미국인입니다) 미국에 가는 걸 열망했습니다.

간다면 한국에서의 경력은 포기하고서라도 Entry level로 취직하길 희망 했었습니다. 60,000/yr 정도만 되도 감지덕지로..

근데 요즘 한국으로 사실상 도피(?) 하듯이 와서 원어민 강사 하는 친구들 얘기를 들어보니 미국 경제,
특히 IT의 경제가 말이 아니라고 하네요.

사실 경제적으로 성공하고 싶었기에 미국 취업을 희망한거였는데, 가서 고생만 잔뜩하곤 싶지 않습니다.
솔직한 심정입니다.

여태까지 중국어를 잘 공부해왔다가.. 최근들어 일본어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전공과 경력을 살려서 취업하고, 가지고 있는 영어 실력도 적극 살려볼 요량입니다.

일본 경제도 마찬가지로 암울한 것 같은데... 사실 일본쪽은 잘 모릅니다.
게다가 일본쪽으로 가시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이 자바나 웹쪽으로 가시는 것 같습니다. (사실 잘 모르면서 괜히 선입견 가지는 겁니다.)

Entry level로 가도 상관없습니다.

요약하자면..
- C++쪽으로 일본 해외 취업의 문이 많이 열려있나요?
- 구체적인 신입 연봉 수준은 어느 정도나 될까요?
- 저와 비슷한 사례가 있으신 분의 개인적인 경험을 말씀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립니다.
- 웹쪽이 아닌 분야로 관련 커뮤니티가 있으면 제가 조사해보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sohn9086의 이미지

2005년에 일본으로 취업와서 아직까지 버티고 있는 사람입니다.
전역하고 복학하기 전에 일본에 어학연수 와서 일본어를 익혀놓았던 더라 대학 졸업후 일본으로 entry level로 취업할 수 있었습니다.
대학은 전산과 나왔습니다.
당시 일본에 IT인재가 부족하다고 해서 일본취업 교육센터가 많이 생겼었는데 저도 그런데 통해서 왔습니다.

저랑 같이 오신 분들 중에 거의 대부분은 한국에 돌아갔습니다.
일본도 경기 안 좋기는 마찬가지거든요.

C++쪽으로 취업의 문이 많이 열려있냐고 한다면... 글쎄요... 언어는 단지 수단이니까요...
단순히 C++ 잘한다기 보다는 그걸로 뭘 해봤는지 포트폴리오가 있다면 도움이 되겠지요.
물론 C++ 컴파일러를 만들 수준으로 언어에 빠삭하다면, 그런 길도 있긴 있을겁니다.

신입 월급은 아래 기사를 보니 전체 평균이 월 20만엔, 기술계열이 24만엔 정도라고 하네요.
http://www.asahi.com/business/update/1115/TKY201111150680.html

영어에 자신있으신 것 같은데, 일본사람들 영어 잘 못하니까 생활하기에 지장없을 정도로 일본어 하셔야 합니다.
외국계 회사도 많이 있긴 한데 고객이 일본사람들이니까 일어 못하면 업무에 지장 많습니다.

참고로 제가 다니는 회사가 병렬 프로그래밍을 전문으로 하는 곳입니다.
OpenCL이나 CUDA등 병렬 프로그램 잘 하시면 제가 추천해 드릴 수 있는데...

생산적인 댓글을 달자

Dean의 이미지

답변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bt의 이미지

경제문제는 미국 만이 아니라 세계적인 문제 같습니다. 이런 때에 새로운 노동 시장에 진입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죠. 실리콘 밸리 지역에서 어려워 해고를 하는 업체도 있으나 창업도 꾸준히 이루어 지고 있고, 이민자들도 전보다는 적으나 유입되고 있습니다. 이 곳에 국한해서 경력자에게는 취업 시장이 나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경력이 짧은 경우나 실리콘 밸리 외의 지역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진짜 진입 장벽은 취업 비자/그린 카드겠지요.

Dean의 이미지

동의합니다. 좋은 말씀에 감사드립니다.

bt의 이미지

미국 취업 비자를 위해서는
- 국내 업체 중 해외 파견이 가능한 업체에 취업하여 H-1B 받는 방법
- 미국에 본사가 있는 외국계 기업에 취업해 내부 이동(H-1B 또는 L-1B)하는 방법
- 마지막으로 유학(대학원)을 통해서 현지 체류하며 비자 스폰서쉽을 해줄 수 있는 직장을 알아보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Dean의 이미지

답변 감사드립니다. 늦어서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