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센스 정말로 어렵네요.

emptynote의 이미지

라이센스 때문에 머리가 아프네요.

자바스크립트 암호화 모듈을 이용한 섹션키 방법을 개인 사이트에서 해 볼려구 하는데요.

이것을 LGPLv3 형태로 배포할수있도록 하고 싶은데,

정말로 좋은 참고 사이트를 찾아서 활용해 볼려구 했는데 GPL 라이센스네요.

참고 사이트 : http://etherhack.co.uk/frames.html

물론 각각의 암호화 알고리즘은 원 저작자가 따로따로입니다.

예를 들면 RSA는 The jsbn library 으로 BSD 라이센스를 따릅니다.

RSA 원본 site : http://xenon.stanford.edu/~tjw/jsbn/

blowfish는 blowfish.js 안에 보면 Copyright (c) 2003 by Andre Mueller 입니다.

거기에 생소한 UGPL(Universal General Public License)이 보이네요.

blowfish 원본 사이트 : http://dren.ch/

LGPLv3으로 배포할 범위를 어떻게 정하면 좋을까요?

법률 전문가도 아니구 자기 기술없어 할수없이 이용할려는 입장에서

남의 소스 배포에 관련된 법률적인 판단을 할려니 정말로 답답하네요.

planetarium의 이미지

저 또한 라이선스에 대해 곁눈질로만 익혔다는걸 먼저 말씀드립니다.

전체를 LGPL로 배포하고 싶으신거면 일단 GPL 라이선스 소스는 잊어버리셔야겠죠...
BSD의 경우는 변종이 워낙 많아서 쉽게 판단하기 어렵지만 일단 "Original BSD" 의 경우는 "광고로의 이용 제한" 구문 때문에 GPL과 호환되지 않는다고 하는데,
저 RSA 원본 site에 있는 LICENSE 파일에는 관련 규정이 없네요. 순전히 개인적인 판단으로, 해당 소스는 LGPL로 전이가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http://www.gnu.org/licenses/license-list.html 이 사이트에서 compatible에 관한 리스트를 참고하세요.

emptynote의 이미지

답변 감사합니다.

알려주신 웹페이지에 FAQ 링크를 따라가 보니깐 사례별로 한글 번역이 잘 되어있네요.

참고 : http://www.gnu.org/licenses/gpl-faq.html#AllCompatibility

------------ gpl-faq.html 인용 -----------
Q) 저는 다양한 라이선스가 적용된 여러 개의 컴포넌트들과 링크되어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제가 만든 프로그램의 라이선스를 어떻게 설정해야 할지 매우 혼란스럽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먼저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컴포넌트들의 이름과 각각의 라이선스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의 라이브러리가 어떠한 방식으로 컴포넌트를 호출하는 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다음의 예와 같은 설명이 포함된 질문이 필요합니다.

소프트웨어가 작동하기 위해서 FOO라는 라이브러리와 링크되어야 합니다. FOO의 라이선스는 Lesser GPL입니다.
제 프로그램은 BAR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 시스템 콜을 수행하는데 BAR 프로그램은 QUUX와 링크하는 것을 허용한다는 예외 조항이 추가된 GPL 프로그램입니다.
-------------- gpl-faq.html 인용 끝 --------

위에 gpl-faq.html 인용문 처럼 구체적으로 명시하는것이 좋을것 같아서,

사이트 구축후 각 구성 요소별 라이센스를 정리한후

영문 잘하는 사람 꼬셔서 licensing@fsf.org 에 메일을 보낼까 합니다.

구글 번역 같은 것이 있어서 다행이지만 영문에는 한계가 있기에 도움이 필요합니다.

planetarium의 이미지

사이트 구축 후에 문의를 하겠다고 하셨는데, 사이트 구축 후라는게 암호화 모듈 개발을 시작하기 전이지요?

예를들어 GPL 라이선스의 A 컴포넌트와, 그에 충돌하는 B 컴포넌트를 같이 쓴 경우
단순히 라이선스를 어떻게 설정할지의 문제가 아니라
둘중 한가지 이상을 들어내야 할수도 있습니다.

emptynote의 이미지

절대 암호화 모듈 수정 없습니다.

단순 이용할뿐입니다.

현재 제가 구상하는 프로젝트에는 암호화 관련 이용만 있지 개발/수정 없습니다.

다른 분들이 오해하실까바 말씀드립니다.

본문에서 지적하신대로 제가 구상하는 프로젝트에 포함된 구성요소중 LGPLv3과 궁합 맞지 않는 것들에 대해서

배포 파일(.tgz or zip)에서 들어내야 하지요.

다만 암호화 모듈를 실전에서 바로 이용할려다 보니 정리가 잘된 사이트가 GPL 이라서 속이 쓰립니다.

참고 사이트 : http://etherhack.co.uk/main.html

참고 사이트는 RSA 공개키와 다양한 대칭키에 대해서 활용법등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대칭키 알고리즘중에 선택하게 하고 싶은데 제 욕심이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