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글이라 식상하시겠지만 정성스러운 답변을 기대해봅니다...

timil446의 이미지

올해 전기과 4학년입니다. 통신 트랙이면서 컴퓨터를 좋아해서 진로를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가
일단 방향은 시스템 엔지니어로 갈 생각입니다. 왜냐면 네트워크를 배우기 때문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입니다.
2학년 때 처음 C를 배워서 많이 미숙하지만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수강을 했습니다.
남들보다 배운거도 늦어서 걱정이지만 그렇기에 지금이라도 하려고 합니다.
C를 배운 순간부터 프로그래밍이 재밌고 리눅스에도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래서 노트북에 무작정 리눅스를 깔아서 만져보려 하는데 뭣부터 해야 할 지 잘 모르겠습니다.
지금 제가 하고 있는 건 우선 LDP였나요 여기서 linux intro란 파일이 있길레 프린트해서 해석해보는 정도입니다.
그리고 교수님이 시키신 일이 있는데 ns2를 설치해야 합니다.
근데 에러가 떠서 못하는 중인데 QnA에 글 써 놨습니다. 많이 도와주세요 ㅠㅠ

리눅스를 처음 배우는데 뭣부터 하면 좋을까요?

oosap의 이미지

- 리눅스유닉스 필수 유틸리티 - 백창우 (컴파일러 내부 구조 관련 깊은 내용은 그냥 훑어만 보시고요..)
그러면서 C 프로그램을 공부하시고요..
- 리눅스 명령어 사전 하나 구입하셔서 항상 리눅스 컴 옆에 두시고요..
- 우분투라면 웰컴투 우분투라는 책 한번 슬적 보시구요..

맨 위의 책은 처음에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한번에 다 마스터 하지 못할테니 부담갖지말고 틈틈히 보셔요...

그러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리눅스 잘 모르는 입장이지만 위의 방법을 해본 경험담에서드리는 말씀입니다.

Thanks for being one of those who care for people and mankind.
I'd like to be one of those as well.

timil446의 이미지

종류는 페도라를 쓰려구요... 우분투가 나을까요? 음...
제가 ns2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데... 지금 xorg-x11이란게 잘 안깔렸는지...
에러에 막혀있거던요... 혹시 괜찮으시면... QnA에 제 이름으로 최근에 올라온 글 좀 봐주세요...ㅠ

oosap의 이미지

그 글은 보았습니다만, 제가 설치를 해본 적이 있어야 답변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ns2 설치' 라는 검색어로 구글링을 해보니 관련 내용이 많이 나오던데요? 그 글들이 도움이 안되던가요? 제가 드릴 수 있는 답변은 이것 뿐입니다.

Thanks for being one of those who care for people and mankind.
I'd like to be one of those as well.

jachin의 이미지

쉘을 다룰 줄 알면, 설치 스크립트나 부팅 스크립트, 쉘 초기 실행 스크립트, 시스템 환경 설정 스크립트 등, 다양한 스크립트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으니까요... 어느 정도 숙달이 필요합니다.

mike1의 이미지


이 책을 보고, 한번 주욱 따라하시면,

좋을것도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