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서버를 처음 구축하려고 합니다.

heisenjoy의 이미지

동료들과 지금까지 모아놓은 자료를 공유하기위해 웹서버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처음해보는 분야인지라 이것저것 조사해본 결과

Linux, Apache, JSP(톰캣), Oracle

로 서버를 구축하는게 괜찮겠다고 판단했습니다.

Linux는 전부터 다뤄보고 싶었고, 그렇기때문에 Apache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어느 Linux를 사용할지는 정하지 않았으나 우분투 혹은 레드햇 중의 하나로 할 생각입니다.

우분투는 사용하기에 편하다는 평을 들었고, 레드햇은 서버 구축 도중에 막히게 될 경우 일단 국내 자료가 많을 것이라 판단하여 쉽게 도움을 얻기위해 고려하였습니다.

JSP(톰캣)을 선택한 이유는 막연히 JSP를 다뤄보고싶기 때문입니다.(참고로 PHP또한 다룰줄 모릅니다.)

Oracle은 가장 유명한 DBMS 중 하나로 알고있어 다뤄보고싶습니다.

정식 라이선스를 구입할 생각은 없기때문에 문제될 것은 없다고 판단했습니다.(라이선스 유무에 기능적 차이는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리눅스로 서버를 구축할 경우 대부분 APM으로 한다는 것을 뒤늦게 알게되어 혹시 저가 길을 잘못든 것은 아닐지 우려되기에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데이터량은 100~150GB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중복자료가 있어 정확한 크기를 가늠하지 못했습니다.)

7~10명 정도의 인원이 각자 자료를 올리고, 내려받고, 공유하고, 의견을 교환하고, 이렇게 모인 자료 중에서 원하는 자료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검색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목적입니다.
(최종적으로는 구축한 웹서버 보안에 관해서도 관리할 생각입니다.)

내일 도서관에서 우분투(다행이도 검색결과 우분투에 관한 서적이 있었습니다.), 레드햇, JSP, PHP, Oracle, MySQL에 관한 책을 빌려서 좀 더 자세히 조사할 계획입니다.

저 혼자 하는 것은 아니고 3명이서 파트별로 나눠서 작업할 계획입니다.

저희가 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의견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시간도 늦었는데 이만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단순히 친목 목적의 웹서버 구축이라면, apm 으로도 충분합니다.

heisenjoy의 이미지

예. 안그래도 APM으로 방향을 굳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