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어떻게 해야?
글쓴이: haesal1989 / 작성시간: 수, 2011/12/07 - 8:34오후
제가 C++로 SSL을 지원하는 서버를 만들려고 하는데요..
망에 나와있는 쌤플코드들은 모두 버젼이 낮아서 그러는지 클라이언트와의 handshaking이 잘 안됩니다.
혹시 알고계시는 분들 있으면 도와주면 감사하겠습니다.
여기서 클라이언트를 인증하기 위한 인증서가 꼭 있어야 하는지 그것도 무척 궁금하네요..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unsigned short port = PORT; char *serverAddress = SERVER_ADDRESS; // 서버의 소켓 타입은 TCP 같은 연결형이다. int socket_type = SOCK_STREAM; struct sockaddr_in server_add, client_add; int server_socket, client_socket; socket_type = SOCK_STREAM; // SSL 구조체 생성 SSL_METHOD *meth; SSL_CTX *ctx; SSL* ssl; int retval, client_addlen; const char *currentCipher; char inbuffer[1000]; char message[100] = "이것은 서버로부터의 응답 메시지입니다."; WSADATA wsaData; WSAStartup( MAKEWORD( 2, 2 ), &wsaData ); // 화면 출력 BIO 생성 if((errBIO = BIO_new(BIO_s_file())) != NULL) BIO_set_fp(errBIO, stderr, BIO_NOCLOSE|BIO_FP_TEXT); // 모든 에러 스트링 로드 SSL_load_error_strings(); // 모든 알고리즘 로드 SSLeay_add_ssl_algorithms(); // TLS 버전1 프로토콜 사용 meth = TLSv1_server_method(); // SSL 컨텍스트 생성 ctx = SSL_CTX_new(meth); if(ctx == NULL) { BIO_printf(errBIO, "SSL_CTX 생성 에러"); ERR_print_errors(errBIO); exit(1); } // SSL 핸드쉐이크 메시지교환 과정을 알려주는 콜백함수를 셋팅 SSL_CTX_set_info_callback(ctx, ssl_info_callback); // 자신의 인증서를 파일에서 로딩한다. if(SSL_CTX_use_certificate_file(ctx, CERTF, SSL_FILETYPE_PEM) <= 0) { ERR_print_errors(errBIO); exit(1); } // 자신의 개인키를 파일에서 로딩한다. if(SSL_CTX_use_PrivateKey_file(ctx, KEYF, SSL_FILETYPE_PEM) <= 0) { ERR_print_errors(errBIO); exit(1); } // 읽은 인증서와 개인키가 맞는지 확인한다. if(!SSL_CTX_check_private_key(ctx)) { BIO_printf(errBIO, "인증서와 개인키가 맞지 않습니다.\n"); ERR_print_errors(errBIO); exit(1); } // sockaddr_in 구조체의 주소체계를 인터넷 주소체계로 한다. server_add.sin_family = AF_INET; // 서버의 주소를 인터넷 32비트 주소로 변환하여 sockaddr_in 에 넣는다. server_add.sin_addr.s_addr = inet_addr(serverAddress); // 네트워크 형식으로 포트번호를 변환하여 sockaddr_in에 넣는다. server_add.sin_port = 47873;//htons(port); // 서버의 소켓을 생성한다. server_socket = socket(AF_INET, socket_type, IPPROTO_IP); // TCP socket if(server_socket == -1) { int nRet = WSAGetLastError(); fprintf(stderr, "소켓 생성 에러 \n"); exit(1); } // bind를 실행하여 서버 소켓과 서버 주소를 연결한다. retval = bind(server_socket, (struct sockaddr*)&server_add, sizeof(server_add)); if(retval == -1) { fprintf(stderr, "bind 에러!\n"); exit(1); } // listen 함수를 실행하여 클라이언트가 접속할 수 있는 최대 버퍼수를 5로 정한다 retval = listen(server_socket, 5); if(retval == -1) { fprintf(stderr, "listen 에러!\n"); exit(1); } printf("주소 %s, 포트 %d 에서 클라이언트의 연결 기다림…\n", serverAddress, port); client_addlen = sizeof(client_add); // accept 함수를 실행 하여 클라이언트로부터의 접속을 기다린다. client_socket = accept(server_socket, (struct sockaddr*)&client_add, &client_addlen); if(client_socket == -1) { fprintf(stderr, "accept 에러!\n"); exit(1); } // 클라이언트로부터의 접속, 연결 printf("클라이언트 연결, 주소: %s, 포트 %d\n", inet_ntoa(client_add.sin_addr), htons(client_add.sin_port)); // SSL 구조체 생성 ssl = SSL_new(ctx); if(ssl == NULL) { BIO_printf(errBIO, "SSL 생성 에러"); ERR_print_errors(errBIO); exit(1); } // 연결된 소켓과 SSL과의 연결 SSL_set_fd(ssl, client_socket); // 가장 중요한 함수, 클라이언트와의 초기 협상과정, 즉 핸드쉐이크 과정을 수행 retval = SSL_accept(ssl); if(retval == -1) { BIO_printf(errBIO, "SSL accept 에러"); ERR_print_errors(errBIO); exit(1); } // 현재 클라이언트와 정의된 암호화 파라메터정보를 얻음 currentCipher = SSL_CIPHER_get_name(SSL_get_current_cipher(ssl)); printf("SSL 연결, 사용 알고리즘 파라메터 : [%s]\n", currentCipher); // 클라이언트로부터 SSL 통신을 통해 메시지 받음 retval = SSL_read(ssl, inbuffer, sizeof(inbuffer) - 1); if(retval == -1) { BIO_printf(errBIO, "SSL read 에러"); ERR_print_errors(errBIO); exit(1); } // 받은 데이터를 화면에 표시 inbuffer[retval] = '\0'; printf("클라이언트로부터 데이터 전송: [%s], 길이:[%d]\n", inbuffer, retval); // 클라이언트에게 SSL 통신을 통해 메시지 보냄 retval = SSL_write(ssl, message, strlen(message)); if(retval == -1) { BIO_printf(errBIO, "SSL write 에러!\n"); ERR_print_errors(errBIO); exit(1); } // 연결 해제 및 객체 제거 printf("연결 해제\n"); closesocket(client_socket); SSL_free(ssl); SSL_CTX_free(ctx); Sleep(20000); return 0; }
Forums:
아는게 몽구스밖에 없네요.
mongoose 서버를 사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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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1억명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함께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정규 근로 시간을 지키는. 야근 없는 회사와 거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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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ap을 보면 클라이언트쪽 버젼이 높아서 그럴 수 있습니다.
위에 코드로 해보세요.
H/W가 컴퓨터의 심장이라면 S/W는 컴퓨터의 영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