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IT 전문 컨설팅 비용

yyuka의 이미지

미국이나 유럽등의 좀 커다란 Software 개발 회사들에서 agile등, 개발 프로세스 방법론에 관한 컨설팅을 받을때, 비용을 꽤 지불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이런 전문적(컨설팅)인 일을 하는 회사나 전문가가 있는지요?
또 만약 있다면, 컨설팅 비용은 얼마나 청구하는지 궁금합니다.
혹시, 아시는 분 계시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초기 견적은 바가지고, 견적 받은 금액의 1/5 정도가 최종 쇼부친 금액입니다.
얼굴마담은 주로 전직 IBM, 오라클 부장급에 많이 하고, 실제로 와서 컨설팅 하는 애들은 막 대학원 졸업해서 1,2 년 차인 이론만 빠삭한 애들이라서 큰 도움은 안됩니다.

soungno의 이미지

일단 컨설팅 무지 비쌉니다.
또한 컨설팅 받는다고 하더라도 지금 조직의 수준이 일정수준 이상되야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agile 도입을 하신다고 하면 별로 어렵지 않으니 작은것 부터 차근차근 조직이 같이 해나가는게 좋지 않나 싶습니다.

처음에는 많이 힘들고 실패도 많이 하지만 그런 과정 속에서 많은 것을 배울수 있습니다.
결국 너무 단기적인 효과를 바라지 마시고 중장기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조직 전체가 참여하여 같이 발전해 나가는 구조를 만들어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agile 을 전혀 모르는 조직에 4번 정도 적용한 경험으로 말씀드리면 팀웍이 좋은 팀의 경우 3개월 이내 agile 기본 적도 수행가능 하며 이후 6개월 정도면 성과물의 품질과 일정관리가 좋아 질 수 있습니다.

물론 팀웍이 잘 지켜지지 않는 경우 6개월이 지나도 실패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가볍게 시작하는게 요령아닌 요령인것 같습니다. 가령 매일 스텐딩 데일리 미팅 부터 시작하는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님의 앞날에 행운이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잘 가야지.

yyuka의 이미지

질문 올린지 10일나 지났네요.
늦은 답글 죄송합니다.

개발 프로세스 컨설팅을 하시는 분이시군요...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