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work booting 시 메모리 부족 에러
글쓴이: golden / 작성시간: 화, 2011/11/29 - 8:53오전
cd-rom이나 usb부팅이 불가능한 노트북에 윈도우즈나 리눅스를 네트워크 부팅에 의하여 설치하고 있습니다. 리눅스 중 우분투나 페도라는 별 문제없이 설치되었으나, 윈도우즈 설치 과정에서 에러를 내면서 실패하였습니다.
문제는 한 보름전에 윈도우즈XP 를 무난히 설치한 바 있는데, 지금은 실패하고 있는 겁니다.
윈도우즈용 tftpd32 를 사용하였습니다. 서버는 윈도우즈xp 데스크탑입니다. 메모리 1기가. 후진 pc.
윈도우즈를 설치하고자 하는 pc는 노트북입니다.
참고: 윈도우즈, 우분투, 페도라 설치를 위한 tftpd32 설치는 각각 다른 위치에 두었습니다.
처음 부팅하여 노트북 파티션 작업까지 마치고 다시 랜부팅하여
net use x: \\pcname\winxp
위 명령을 주면 '거기에는 메모리가 충분치 못하다' 라는 에러메지가 나고 있습니다. 전에는 이 과정에서 별 문제가 생기지 않았습니다.
지금도 우분투는 잘 설치되고 있습니다. 우분투나 페도라의 경우 부팅하면 금새 install menu 가 떠서 진행하면 됩니다.
리눅스 설치와 조금 관련이 있어서 윈도우즈 네트워크 설치 문제를 문의하오니 주제와 상관이 없다고 나무라지 마시기 바랍니다.
문의 요점은, 위에서 메모리가 왜 부족하다고 하는지, 그리고 이의 해결 방법입니다.
Forums:
삭제는 안 되는 것입니까?
검색 끝에 이런 문제 해결방법을 찾았습니다.
아래 명령을 주고 진행하라고 합니다. 아직 처리해 보지는 못했습니다.
XMSDSK /u /y
CTMOUSE /u
아마도 위이 것은 가상 드라이브 N: 을 없애주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메모리를 확보하도록. 그러나 아무 효험이 없습니다. 실패입니다.
현재 설치하려는 노트북의 c:는 비어 있고, d: 드라이브에 xp설치용 파일들이 들어 있는 상태입니다.(네트워크 부팅서버에서 복사된 것들). 네트워크 부팅 상태에서 거기로 접근하여, 즉 d:\i386 에서 winnt.exe 를 실행하면 설치화면이 나타나고 메모리 부족하다면서 끝내라고 하는 겁니다. 도스모드에서 메모리가 부족한 겁니다.
바로 이때, 메모리 부족을 해소하면 될 듯 합니다. 현재 도스모드에서 실행할 수 있는 파일들이 보이는데, autoexe.bat, smartdrv.exe 등이 있네요.
정리하면.... 네트워크 부팅 상태에서 서버의 시디에 있는 winnt.exe 를 실행하거나, 노트북(클라이언트)에 복사된 winnt.exe 를 실행하여 xp설치작업이 가능할 듯 한데, 메모리 부족으로 진행하지 못하고 있는 겁니다.
해결방법은?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