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바다OS 오픈 소스로 개방

preisner의 이미지

삼성전자, 바다OS 오픈 소스로 개방
http://www.etnews.com/201109200269

정부주도의 OS 개발과 관련되어 있을 것만 같은, 뭔가 구린..

Hyun의 이미지

어떤 라이센스로 나올지가 기대 되네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바다OS 전화기가 혹시 자바폰 아닌가요?
자바 맞으면 오라클에서 돈달라고 변호사들 보낼듯 싶은데..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댓글달고 궁금해서 검색해 봤는데..
C/C++이 기반이고 자바는 (없어도 되는) 옵션쯤 되는거 같습니다.
오픈소스화 된다면 파이썬같은 언어 포팅하고 바인딩 만들어서 집어넣으면 굉장하지 않을까 짐작해 봅니다.

klenui의 이미지

구글이야 소프트웨어 업체이니 자신의 os로 누군가 H/W개발하는 걸 기쁜마음으로 볼 수 있겠지만, 쌤쑹은 제조업체인데 과연 편한 마음으로 볼 수 있을까요?
혹은 다른 제조업체가, 아이고 땡큐~하면서 가져다 쓸일 있을까요?

결국 플랫폼 오픈이 아니라, 코드 쉐어로 개인 개발자들 참여를 바란다는 계획이라면 차라리 문서 및 개발환경 강화가 맞는 방향이 아닌가라는 생각도 들구요.. 그 목적으로 오픈하는 거라면 사람들이 귀차니즘을 극복하고 개발사가 할일을 대신해 줄것인가라는 생각도 들고..

두서 없이 적긴 했습니다만, 요는 이사람들이 뭘 할려는 거지..? 뭐 그런 질문이네요..

jachin의 이미지

스마트 폰 뜨기 전에, 한창 휴대폰 소프트웨어 개발할 때에는 개발문서나 개발툴들이 얼마나 무성의하고 불친절했는지, 그런 것들을 돈주고 구입해야 한다는 것만으로도 억울한 일이었는데 말이죠. 지금도 그런 마인드로 '공개'라고 말한다면... '삼성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며 맹목적으로 신봉하시는 분들이나, '열심히 도와주면 삼성에 입사할지도 모른다'는 희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도와줄지도 모르겠네요. 여태까지 SK텔레콤 앱도 만든 분들도 계시고, 이것저것 다양하게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니까요.
삼성 바다OS 프로젝트는 이전의 부요 OS 프로젝트를 벤치마킹 해보았을까요? 다른 외국 OS 프로젝트를 벤치마킹 해봤을까요? 심비안도, 모블린도 어마어마한 투자비용과 기간을 들여서 계속 오픈하고 있지만, 눈에 띄지는 못하는데, '격전의 한복판에 있는 OS'라서 인기가 많아서 사람들이 관심갖아 줄 거라 생각하는 것일지도 모르겠네요. 소스나 받아다가 한 번 확인해봐야겠습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아무리 삼성을 까고 싶어도
오픈소스를 하겠다는걸 두고 까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더군다나 오픈소스 커뮤니티에서.....

그들이 얼마나 잘 오픈하느냐가 문제지...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배같은 사과하는 전적이 있는 놈들인데 의심이 안되는게 더 이상하지 않나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그간 쌓인 삼성에 대한 불신의 골이 깊은 것 같아안타깝군요.

일단 지켜보려합니다.
이번에는 뒤통수 치지 않았으면...

jeongheumjo의 이미지

기대됩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바다 프레임워크가 적절한 오픈소스 라이선스 하에 공개되면 이제는 플랫폼에 특별히 구애받을 필요가 없게될 가능성이 열리게 되겠지요.
meego에도 android에도 바다앱이 사용될 길이 열리게 되는 것입니다.
시간은 걸리겠지만 meego에서 android앱이 실행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 원리로

적어도 안드로이드 초기버전 수준보다에 현재 바다가 나을테니 개발이 잘 이루어진다면 기대해볼만 하겠네요.

webos는 오픈소스로 풀지 않는다면 망할 것 같고.. 어짜피 목표가 web을 지배할 os라면 하드웨어 팔아먹을 용도로 OS를 사용하려는 것보다는
오픈소스로 풀어서 구글 대항마를 키우는 게 나을 것 같은데..

아직은 바다는 구글 안드로이드 대항마라기 보다는 그냥 피쳐폰용 이라는 느낌이...

완성도가 더 나을 meego의 행보도 좀 더 적극적이였으면 좋으련만 요새 행보는 실망입니다만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궁금하고 의아한 부분이 있어 고민하다 글을 쓰는데요..

"적어도 안드로이드 초기버전 수준보다에 현재 바다가 나을테니 ..."
라고 말씀하셨는데..

왜 그렇게 생각하시는지요? 혹시 어떤 근거나 데이터가 있으신건지 궁금합니다.

별 뜻 없구요.. 진짜 궁금해서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저도 별 생각 없이 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