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 그냥 사용해도 괜찮을까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QT를 가지고 프로젝트를 할 생각인데, 소스 공개에 무상으로 배포하지만 상업적 성격이 좀 있습니다.
그래서 트롤텍이 노키아에 인수되지 전에 LGPL로 풀린 버전으로 작업을 할 예정인되 이렇게 하면 문제가 안생길까요?
그리고 트롤텍이 노키아에 인수되지 전에 LGPL로 풀린 버전으로 어떤 버전이 있는지도 아시는분 계시다면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헉! 글이 안올라와서 저장이 안된줄 알고 한번 더 썼는데 두번이나 올라와 버렸습니다. ^^;;;

shint의 이미지

상업적이든. 무상이든. 배포'와 소스코드 공개는 자유입니다.
돈을 주고 Qt를 구입하시게 될경우. 개발에대한 서비스'를 받게 되는 차이만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
젊음'은 모든것을 가능하게 만든다.

매일 1억명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함께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정규 근로 시간을 지키는. 야근 없는 회사와 거래합니다.

각 분야별. 좋은 책'이나 사이트' 블로그' 링크 소개 받습니다. shintx@naver.com

danskesb의 이미지

트롤텍이 노키아에 인수되기 전에는 Qt는 GPL로만 배포되었습니다. 노키아 인수 이후 LGPL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GPL은 LGPL보다 제약 조건이 심하니 굳이 그런 수고는 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Qt 소스 코드를 건드리지 않았다면 배포할 때 'LGPL로 공개된 Qt를 사용하였다'라는 말만 추가하시면 되며, Qt 소스 코드를 건드렸다면 수정한 이후의 Qt 소스 코드를 같이 배포해야 합니다.

랜덤여신의 이미지

반대로 알고 계시는군요. Qt는 원래 GPL이었는데 노키아에 인수된 후 LGPL로 풀렸답니다. 그리고 노키아가 GPL이었던 파이선용 Qt도 파이사이드(PySide)라는 LGPL 대안을 만들어 주셨죠. 노키아 만세.

jachin의 이미지

트롤테크가 법인으로 있을 당시에,
Qt는 자체 오픈 라이센스인 QPL과 상업라이센스를 지원하는
듀얼 라이센스 체제를 유지해오다가,
2006년부터 GPL을 지원하기 시작했고,
그 후 노키아에 인수된 후로, 말씀하신 것처럼
LGPL까지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결국은 '노키아 만세'였다는거!?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감사합니다. 노키아 만세!!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QtCore.DLL, QtGui.DLL 등을 같이 포함해서 배포해도 되나요 ?
(사용자가 Qt를 설치할 필요가 없도록 하기 위해서요...)

지리즈의 이미지

LGPL 라이센스로 이용했다면...

There is no spoon. Neo from the Matrix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