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으로 프리젠테이션 슬라이드 만드시는 분?

이응준의 이미지

openoffice를 써서 wysiwyg로 슬라이드 만들기가 너무나도 불편해서 Tex을 한번 써보려고 합니다.

제 Tex 경험은 학부때 몇 페이지짜리 짧은 졸업논문을 작성하기 위해 한번 써본 것이 전부입니다.

인터넷을 좀 찾아보니 beamer를 사용하라는 조언을 얻긴 했는데: http://faq.ktug.or.kr/faq/Beamer

써보신 분 경험을 좀 들어보고 싶네요. 쓸만한지, 어려움은 없는지, 혹시 한번 써보고 그만두게 되었다면 어떤 이유 때문인지...

atango의 이미지

평소에 TeX을 자주 사용하신다면 beamer 쓰는데 불편이 없을 겁니다. 하지만 경험이 없다면 조금 힘들 수도 있습니다.

저는 한 번 파워포인트로 써 본 후 불편해서 그 이후 거의 10년간 TeX으로만 발표하고 있는데 제 전공이 이론물리학이라는 면도 많이 작용합니다.

beamer를 쓰시려면 일단 TeX 패키지들 최신으로 설치하시고 필요한 패키지를 추가로 설치하시면 웬만한 프레젠테이션은 문제 없이 될 겁니다.

처음 사용하실 때는 그림이나 페이지 나누기 등이 불편하실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표본 파일을 이용하시는게 제일 좋을 듯 하네요.

저는 Overlay, adobe flash, animation, 동영상등 여러 기능을 beamer에서 사용해 봤는데 파일 사이즈만 커지고 귀찮아서 나중에는 아주 기본적인 기능만 쓰게 되더군요.

snowall의 이미지

TeX을 써보셨다면, beamer 예제를 컴파일해보시면 어렵지 않게 쓰실 수 있습니다

피할 수 있을때 즐겨라! http://melotopia.net/b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평소에 tex을 쓰던 사람이라면 어렵지는 않습니다만,

tex으로 쓴 논문을 발표자료로 옮기는 경우 또는
두고두고 업데이트하면서 쓸 발표자료를 만드는 경우,
수식이 대부분인 발표자료를 만드는 경우

가 아니라면 비추입니다.

맨땅에서 시작하는 경우 파워포인트 등으로 만드는 것보다는 확실히 오래 걸립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익숙치 않으면 tex은 openoffice보다 더 불편할 수 있습니다.

openoffice로 만드신다고 하시는걸로 보아 powerpoint를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신거 같은데...

만약 tex으로 작업하신 후 pdf로 발표를 하셔야 한다면
impressive라는 툴을 이용하시는것도 괜찮으실 겁니다.

이응준의 이미지

atango님이 10년간 tex으로 발표자료를 작성한 경험이 있다고 하시니 일단 tex이 지속적으로 사용가능한 slide 저작툴이 될 수 있다는 것은 믿을 수 있을 것 같네요.

다만 익명님 말씀대로 저는 tex을 수시로 사용하는 입장이 아니기 때문에 파워포인트보다도 생산적이지 못할 가능성이 높겠군요.

snowall님, atango님의 조언대로 일단 beamer에 포함된 것을 비롯한 여러 예제들로 한번 슬라이드를 만드는 시도를 해 보고 앞으로 이걸 계속 쓸 것인지 결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답변 큰 도움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klenui의 이미지

제 개인적으로는 beamer는 쓰기 쉬운데, latex 자체가 customizing하기가 어렵더군요.
원서 2~3권을 봤지만 tag는 무리없이 써도 매크로를 만들거나 하기는 어려웠습니다.
그런 고급기술을 쓰지 못하면 ppt보다 나은게 뭔지 모르겠다라는 생각도 들었구요.

사내 Sr발표자료용으로 beamer를 쓰곤 했었는데, 앞으로는 Racket의 slide모드를 배워서 써볼까 생각중 입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매크로를 만들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버리면 됩니다.
어차피 원서 2-3권이라고 해봐야 The TeX Book을 이해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아무리 봐도 그냥 최종사용자 매뉴얼에 불과한 책들입니다.

다르게 생각해보면, ms오피스에 베이직으로 매크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더라도 이거 고민하면서 쓰는 사람 거의 없죠.
베이직을 매크로 못만든다고 해서 고급기술 쓰지 못한다고해서 화이트보드에 일일이 그리는 사람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하면, 마음도 편하고 뭐가 중요한지에 더 빨리 갈 수 있습니다.

klenui의 이미지

언급하신 TexBook을 어떻게 구해서 읽기 시작했습니다.
코멘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