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메모리에 Linux 설치하기
안녕하십니까.
제가 리눅스에 대해 거의 아는 바가 없는 데스크탑 우분투 이용자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읽어주십시오.
제가 원하는 바는
- 8~16GB 정도의 USB메모리에 최신버전의 리눅스를 정상 설치하고 (예 : ubuntu, PClinuxOS, OpenSUSE)
- 일반적으로 필요한 몇 안되는 프로그램들를 깔아서 (예 : 리브레오피스, 김프, 이클립스)
- 사무실, 집은 물론, 방문처나 도서관, 피시방 등에 있는 PC에 USB 재시동으로 어디서든 동일한 작업환경을 갖는 것입니다.
- 리눅스 배포판의 LiveCD를 USB에 담은 상태로는 한글처리, 원하는 프로그램의 설치와 셋업, 그리고 작업데이터 보존저장에 문제가 있더군요.
제가 뭘 몰라서 그런지 unuetbootin이나 Universal-USB-installer 등으로는 Live-USB를 만들 뿐이더군요.
제 섯부른 생각으로는 이렇게만 되면, 공용 혹은 타인 PC의 사용시 내가 작업한 내용이 타인의 PC(하드디스크)에 어떻게든 남게 될 거라는 걱정도 없어질 것 같습니다만...
인터넷에서 "linux usb 설치"등으로 검색해보면 거의 대부분 라이브CD를 USB에 담는 정보더군요.
그리고 제가 연습삼아서 제 서브PC에 하드디스크를 뗀 상태에서 PClinuxOS CD로 시동한후 USB에 설치를 해봤는데, 다소 무리는 있지만 설치/이용이 불가능하지는 않더군요.
(하드 없이 4GB USB 메모리를 C드라이브처럼 사용. 다른 4GB USB하나 더 꽂아 D드라이브처럼 사용)
이렇게 해서 사용해도 상관없는 것인지요.
늘 감사드립니다.
상관은 없습니다. 문제는 너무 느리다는 데 있습니다.
상관은 없습니다. 문제는 너무 느리다는 데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느린거라면 그렇저럭 참겠는데, 뚝뚝 끈겨버립니다. 프리징이라고들 표현하죠.
그나마 쓸만한 방식은 일반하드디스크에 USB젠더를 연결해서(외장 드라이브라고 하죠) 사용하는 방식인데, 이건 그럭저럭 쓸만합니다.
usb로 리눅스를 설치하면 많이 느린가요? 윈도우는
usb로 리눅스를 설치하면 많이 느린가요? 윈도우는 엄청 빠르다고들 하는데 요즘 윈도우즈는usb에 담아서 설치하면 dvd로 설치하는것보다 빠르다고 들어서요..
우분투를 그런 식으로 사용한 적이 있었는데.
tmp폴더랑 인터넷 브라우저, 각 어플리케이션의 임시 폴더를 모조리 램디스크로 만들면 쓸 만 합니다. 프리징이 아예 없는 건 아닌데 그렇게 해 놓으면 큰 무리 없이 쓸 수 있을 정도가 됩니다.
문제는 적어도 램이 1G 이상이 필요할 것 같다는 점 정도네요. fstab 파일을 손보면 자동으로 램 디스크 용량을 잡아주는데 쓸 만 합니다. tmp를 램디스크로 잡은 다음에 나머지는 심볼릭 링크로 걸어두는 편이 편하구요.
그렇게 쓰고 있습니다.
8G sd카드에 우분투 넣어서 노트북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는 이유는 노트북에 있는 hdd를 partition나누기 싫고,
노트북에 sd리더기도 있고해서.
램이 4G입니다.
속도가 느려서 버퍼캐쉬를 이빠이 올려놓고 swap을 없애놓으니, 부팅초반에는
i/o좀 있지만, 잠시 지나면, 꽤 빠릅니다.
근데, 말씀하신것처럼 가지고 다니면서는 못써요.
흔히 말하는 install이라는 과정은
해당 장치의 환경에 대한 configuration도 저장하기 마련인데,
이것이 다른환경으로 가져가 버리면
제대로 동작을 안하죠.
환경에 대한 configuration이 어떤 것들이
환경에 대한 configuration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같은 디스크를 가지고 다른 PC로 옮겨보고, 가상머신 안에 넣어봐도
리눅스의 경우엔 별다른 문제없이 사용했었는데요...
이상하군요. 저는 안되던데. 모니터설정,
이상하군요. 저는 안되던데.
모니터설정, 비디오설정... 기타 등등때문에 이리저리 정상적으로 동작이 안되던데..
말씀하시는 디스크가 하드디스크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혹시 xorg.conf 말씀하시는 건가요.
혹시 xorg.conf 말씀하시는 건가요.
혹시 xorg.conf 말씀하시는 건가요?
혹시 xorg.conf 말씀하시는 건가요?
대부분의 드라이버는 다른시스템으로 옴겨도 잘
대부분의 드라이버는 다른시스템으로 옴겨도 잘 작동합니다.
몇몇 드라이버 인식이 안돼도 공용피씨에서 작업하실용도로는 별 무리 없을꺼라 생각되네요
모든이의 성의있는 답변 감사드립니다.
리눅스를 usb에 설치해서 사용하는게 아직까지는 무리가 있는 것 같군요.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그렇다면 혹시 2.5인치 외장하드에 리눅스(우분투 기준)를 설치해서 가지고 다니는 것 또한
마찬가지로 문제가 있겠는지요.
설치가 문제가 아니라, 가지고 다니면서 컴퓨터를
설치가 문제가 아니라,
가지고 다니면서 컴퓨터를 바꾸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건 윈도우즈도 느립니다.
usb에 담긴 윈도우즈가 빠르다고 생각하세요?
전혀 아니에요 usb 인터페이스가 얼마나 느린건지 모르시는군요..
CD보다야 빠르긴합니다만.
"내가 있는곳이 내가 있어야 할 곳이고 내가 하는일이 내가 해야할 일입니다" -탐그루 수르카 모스부르거에게
우분투에 기본으로 들어 있는 시동 디스크
우분투에 기본으로 들어 있는 시동 디스크 만들기(Startup disk creator)에 보시면 저장 영역의 크기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이 영역을 USB 메모리 용량 되는 만큼 최대로 잡고 만드시면 원하시는 용도로 쓸 수 있을 겁니다.
--
마잇
제꺼는 왜 안되지...
zoot 쓰는데 힘드네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