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밌고 별난 software bug, Bohrbug
글쓴이: prether / 작성시간: 일, 2011/06/12 - 2:37오후
물리학자 Heisenberg의 불확정성 원리에서 따온 Heisenbug라는 버그가 있다는 것은 Joel on software에서 봤지만, Bohrbug라는 재밌고 별난 bug도 있네요.
참고로 Heisenbug는 버그를 찾으려고 하면 버그가 사라지거나 특성이 바뀌는 버그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컴파일 최적화된 경우에만 버그가 발생할 경우, 컴파일 최적화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버그를 잡으려고 하면 잡히지 않는 버그가 Heisenbug입니다.
Bohrbug
물리학자 닐스 보어의 원자 모형에서 따온 버그. Heisenbug와는 다르게 조사할때 사라지지 않거나 특징이 바뀌지는 않은 버그다. 예를 들어, buffer overflow와 같이 buffer보다 큰 길이의 값이 들어갈 때만 비정상 동작을 하는 버그. 시험 시 보통 작은 길이의 값만 넣으므로 버그가 보이지 않는다. 그 이름이 붙은 것은 보어의 원자 모형에서 전자가 양자 도약(quantum jump)를 하는 것처럼, 일정 임계치 이하이면 정상이다가 임계치 이상이 되면 문제가 발생하여 붙은 이름이라고 추정.
아래는 원문 출처입니다.
제목: Unusual software bug
URL: http://en.wikipedia.org/wiki/Unusual_software_bug
* wikipedia에서 CCL 라이센스를 따르라네요.
Forums: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