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에게 맞는 분야가 무엇일까요?

visualplus의 이미지

'제가 좋아하는 것 공부 계속 하다보면 취업문이 열리겠지' 라는 생각으로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하지만 막상 취업자리를 구하려니 내가 가야 할 분야가 무엇인지 헷갈리네요..
솔직히 무슨 분야가 있는지도 잘 모르겠구요.

네트워크 서버 개발, 네트워크 엔지니어링, 네트워크 개발 등등..
뭐 이름은 많은데 정확히 이 것들이 무엇을 개발하는 분야인지 헷갈립니다.
채용정보를 봐도 똑같이 네트워크 서버 개발자 구한다라고 말하고 실제 개발하는것은 제가 생각했던것과 차이가 많이 나는것도 있었구요.

여하튼 지금 저의 스펙이라고 해야할까요? 알고 있는 것들과 할 수 있는 것들은..

ipv4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라우팅, 서브넷, arp 등..)
TCP, UDP와 같은 규격에 맞게 패킷을 만들어 RAW SOCKET으로 패킷을 보내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내부 네트워크 공격 (flooding, arp스푸핑, 웜 등) 을 wireshark나 tcpdump로 캡쳐하여 어느정도 추적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내부 네트워크 공격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NDIS를 사용하여 윈도우 IM 드라이버를 만들어본 경험이 있습니다.
( VPN과 비슷한 기능을 만들고 싶어서 PC에서 생성된 패킷을 캡슐화 하여 서버로 보내고, 서버에선 다시 디캡슐하여 원래 보내려던 서버로
보내고 받는 패킷 역시 이 과정의 역순으로 하여 proxy서버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것을 만들어봤습니다.
암호화등은 전혀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주로 iptables, libipq, iproute2, 쉘스크립트, mysql를 사용했습니다. )

이정도인데.. 혹시 저에게 맞는 분야를 추천해주실 수 있을까요?
계속 검색을 해봐도 제자리걸음만 하고있는것 같아서 질문드립니다.

winner의 이미지

.

nguri의 이미지

말씀하신 부분을 볼 때, 네트워크 서버 개발과 네트워크 보안 분야를 들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솔직하게 말해서 내공이 조금 부족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몇가지 참고할 만한 내용을 적어볼게요

- 네트워크 서버 개발에서 응용프로그램 계층 아래의 프로토콜을 설계해서 사용하는 곳은 방산업체를 예로 들 수 있겠지만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응용프로그램 계층에서의 확실한 암호화를 통한 보안 프로토콜과 비교해서 잇점이 거의 없습니다.

- 말씀하신 네트워크 단에서만 일어나는 공격과 방어는 폐쇄된 구조에서만이 아니라 허용된 경로를 통해서 발생하는 보안 문제도 고려사항에 들어가야 합니다.
그러니 말씀하신것과 같은 일상적인 공격을 막는것은 일반화되어서 대부분의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에서 기본적으로 지원되는 부분입니다.
보통은 열린 포트를 통해서 정상적인 프로토콜을 통해서 들어온 후, 응용 프로토콜 부분에서의 보안결함을 타고 들어오는것이 일상적이고 피해도 가장 큽니다.
그러니 보안관련 일을 하고 싶다면 단순 흥미에 의해서 몇가지 배우기보다 좀 더 깊이 배운 후에 해야 할것 같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 일단 서버/클라이언트 류의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으신것 같은데, 프로토콜 설계와 암호화에 대한 지식을 좀 더 습득하시고, 고성능 서버를 제작할 수 있는 많은 테크닉들을(리눅스/유닉스 & 윈도우 서버를 기반한)
두루 익히신 후에 서버 개발을 원하는 업체에 들어가셔도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자면 온라인게임 개발사, ERP 관련 등)

calmperson의 이미지

저는 네트워크 보안회사를 다니고 있는데 글쓰신 내용으로 이력서를 써서 지원하시면 윗분들이 일단 면접보자고 할 것 같네요 ㅎㅎ
이력서를 구직 사이트에 한번 올려보시면 아마 여러곳에서 연락이 올 건데요
어느쪽에서 본인의 능력을 필요로 하는지 알아보는데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그때의 두려움을 어찌 잊을 수 있으리오!"
왕이 말했다.
"하지만"
여왕은 말을 이었다.
"메모해 두지 않으면 잊고 말 겁니다."

visualplus의 이미지

조언 정말 감사합니다!
ngri님께서 말씀해주신 내용 중 서버 개발에 관심이 가네요.
이쪽으로 더 공부를 해 봐야겠습니다!
다시한번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