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이 휴대폰때문에 없어지는 겁니까?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5/14/2011051400603.html?news_Head2

꿀벌을 죽인 ‘용의자’가 하나 추가됐다. 바로 휴대전화다.
꿀벌 감소 현상은 2000년대 초반부터 심각한 문제로 대두됐다. 최근 유엔환경계획(UNEP)은 긴급보고서를 통해, “전 세계에서 꿀벌이 감소하는 현상이 심각하다”며 “꿀벌 감소 현상이 빨라질 경우 생태계 교란은 물론 세계 식량 안보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런 꿀벌 대량 감소 현상을 연구하던 과학자들은 그간 꿀벌을 대량으로 죽이는 용의자로, ‘살충제’ ‘바이러스’ ‘유전자 조작 곡물’ ‘혹독한 겨울 추위’ 등을 꼽아왔다. 그런데 이번엔 “‘휴대전화’가 꿀벌을 죽이고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등 외신들은 13일 “‘휴대전화를 사용할 때 나오는 전자기파에 의해 꿀벌들이 사라지고 있다’는 스위스 다니엘 파브르 박사의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보도했다. 파브르 박사는 스위스 로잔공과대학 생물학자 출신이다.

그의 연구에 따르면, 휴대전화를 사용할 때 나오는 전자기파는 일벌들의 행동 장애를 불러일으킨다. 전자기파 때문에 일벌들이 벌집을 제대로 찾지 못하는 등 이상 행동을 보인다는 것이다. 일벌들이 집을 찾지 못하면 벌집 안 여왕벌과 벌 유충도 결국 굶주려 몰살하게 된다.

연구에서 파브르 박사는 벌집 근처에 전화벨이 울리는 휴대전화기와 대기 상태에 있는 휴대전화기 등 여러 조건을 상정, 실험을 진행했다. 연구에서 일벌들은 꺼져 있거나 대기 상태에 있는 휴대전화에는 영향을 받지 않았지만, 전화벨이 울리는 휴대전화기에 대해서는 최대 12시간까지 동요했다.

파브르 박사는 연구보고서를 통해 “벌집 근처에 휴대전화를 계속 놓아두었더니 일벌 집단이 5~10일 안에 붕괴됐다”며 “일벌들은 휴대전화 때문에 결국 여왕벌이 기다리는 벌집을 찾아가지 못하고 모두 벌집을 떠났다”고 말했다.

mac040의 이미지

옆에서 핸드폰만 켜면 맛이가던데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아니면 다른 벌레 따위에도 유해한건가요?

사람한테도 유해하지 않을까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실험이라는게 광범위한 변수를 다 고려할 수 없기때문에
어떤 조건에서밖에 실험할 수 없고, 또 그것이 유의미한 결과가 나온다고 하더라도 그게 그렇게 쉽사리 인정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꿀벌과 휴대폰에 관한 가설은 상당히 오래전부터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는데 이게 아직 정식으로 인정된 건 아닐겁니다.
또 하나의 연구 결과가 나왔을 뿐이라고 생각하시면 맞습니다.

최근 몇년동안 꿀벌의 때죽음은 휴대폰때문이 아니고 바이러스때문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특히 꿀벌은 그래도 어느정도 생존율이 있다고 하는데 토종벌은 작년에 거의 전멸하다시피 한 피해를 입었다고 하네요.

그래서 지구멸망설까지도 흘러나오고 있는 상황인 것인데...
(꿀벌이 없으니 식물이 수분을 할 수 없고, 식물이 수분을 못하면 생태계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고.. 등등)

휴대폰때문에 꿀벌들의 면역성이 떨어져서 바이러스 저항성이 떨어진 것은 아닌지라고 의심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만..

snowall의 이미지

그렇게 계속 죽어나가다 보면 꿀벌이 진화하든가 식물이 진화하든가 하겠죠.

생태계가 그렇게 단순하게 망하지는 않을겁니다. 게다가 충매화만 있는것도 아니고, 꿀벌만 수분에 관여하는 것도 아닌데 지구멸망설은 너무 과장되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피할 수 있을때 즐겨라! http://melotopia.net/b

neocoin의 이미지

진화란 이렇게 단시간 (100~200년)에 걸처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보통 이렇게 급격한 변화시는 멸종하죠.

그전에 인간이 인위적인 조치를 취해야죠.
하지만, 이런 전 지구적인 고민을 하려면, 자본에서 자유로와지는 인간이
많아져야 할 것 같아요.

nugu100의 이미지

전지구적 일을 하려면 자본이 상상이상으로 많이 들어갑니다.
자본에서 자유로와진 인간이 할수있는 일이라고는 자본이 안들어가는 일 뿐이죠.

litnsio2의 이미지

이름이 '파브르' 라니 왠지 믿을만 한것 같기도 하고.. -_-a

madhatter의 이미지

대기 상태에 있는 휴대전화에서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라.. 대기 상태에서도 전자파가 나오긴 하는데요.

혹시 전자파보다는 전화벨에 더 동요하는 게 아닌지..

snowall의 이미지

수신때 강한 전기장이 유도됩니다. 스피커 옆에 놓고 전화 받아보시면 알 수 있죠.

전화벨에 동요하는 거라면 전자파가 많이 나오지 않는 스피커에 전화벨소리를 틀어놓고 비교실험을 해볼 수 있겠죠.

피할 수 있을때 즐겨라! http://melotopia.net/b

madhatter의 이미지

통화를 위한 전파를 수신한다고 해서 갑자기 강력한 전기장을 유도할 필요는 없을 것 같은데요.

차라리 전화벨을 울리기 위한 출력이 올라간다고 하면 이해하겠습니다만..음성 신호를 출력하기 위한 증폭을 위해서라던가.. 아무튼 휴대폰의 '전자파'가 주범이라는 얘기는 글쎄요.

제가 보기엔 옆에 라디오 틀어놔도 충분히 동요할 것 같군요.

kwchun의 이미지

전화벨을 울리거나 음성 신호를 출력하는데, 외부로 강한 전자기장을 내보내지는 않습니다. 이 부분은 폐쇄회로라 외부로 유출되는 전자기파가 강하지 않죠.

휴대전화는 평상시에 배터리 절약을 위해서 최소한의 전파만 내보냅니다. 외부에서 자신을 콜하는 전파만 잡으면 되기 때문에 내보낼 정보가 별로 없으니까요. 하지만 수신 환경에서는 목소리, 데이터 등 중요한 정보를 오류 없이 보내야 하니까 매우 강한 전파를 내보내게 됩니다. 이 전파가 꿀벌에 뭔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 된거죠.

인간은 오감만 사용하지만, 모든 동물이 인간과 같은 것은 아닙니다. 어떤 동물은 다른 감각도 사용하며 살아갑니다. 대표적인 예가 철새의 지자기장 감지 능력이지요. 철새는 지자기를 이용해서 길을 찾는다고 알려져 있죠. 꿀벌이 집의 위치를 찾는 데 사용하는 감각기관이 우리가 사용하는 휴대전화의 전파에 영향을 받는 것 같다는 게 이 연구의 결과입니다.

madhatter의 이미지

전화벨을 울린다는 것 자체가 스피커에 강력한 전류가 인가되어서 자기장이 형성된다는 건데요.

중요한 정보를 오류 없이 보내야 하니까 강한 전파를 내보내다니요.. 여기서 강한이 frequency 얘기입니까, amplitude 얘기입니까..?
실제로 음성정보나 데이터 정보를 보낼 때 amplitude를 증폭시켜서 통신한다면 통화중에도 영향을 미쳐야 하는데 '전화벨이 울릴 때' 영향을 미치더라는 얘기 아닌가요? ACK가 올라가기 전에 착신요청 상태나 대기 상태나 사용 전파의 amplitude는 그다지 다를 것 같진 않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보기엔 음성신호를 내기 위한 전류의 인가로 스피커등의 소자에서 발생하는 전자기장이나 실제 발생한 음향신호가 더 영향을 많이 미칠 것 같은데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위의 댓글 다시 읽어보세요.
휴대전화가 유휴상태일때는 수신전파 감지에 필요한 최소의 전류로만 구동되기때문에 그다지 전자파가 안나오는 것이고,
수신이 되어서 비로소 송신/수신 모든 역할을 수행하게 되면 다량의 전자파가 나오게 된다는 것입니다.

인터넷도 검색해보세요. 핸드폰 수신할때 인체, 특히 뇌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snowall의 이미지

네...저도 그렇게 생각하지만

실제로 스피커 옆에서 휴대전화가 울리면 스피커에서 잡음이 발생합니다. (수신 중에는 잡음이 없죠.)

꿀벌의 이상행동이나 이상사멸에 휴대전화가 연관되어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저도 회의적입니다.

피할 수 있을때 즐겨라! http://melotopia.net/b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와이파이나 기타등등의 우리가 일반적으로 소지하고 있는 통신기계들과는 게임도 안될 정도로 강하다고 합니다.

제조사에서 나름 차폐에 신경을 쓰고 있지만 일반적인 적용시 뇌에서 먼 방향으로 방사되게 하는 정도입니다.

이번달 31일 WHO에서 모바일폰을 발암 유발체로 규정할 것인지 결정된다고 합니다. 뭐 그때 보죠 뭐.. 흐흐

madhatter의 이미지

WiFi 보다 3G 신호의 전자파가 강하다..?

WiFi도 2.4GHz 신호죠. 신호세기는 AP에 따라 다르지만.. 수신단에서 특별히 3G 신호가 더 강할 지는.. amplitude를 더 강하게 쏜다는 얘긴가요? 그래도 비교는 될 것 같은데..

cleansugar의 이미지

아인슈타인이 꿀벌 없어지면 인류는 4년 안에 멸망한다고 했습니다.

동물 중에는 자기센서로 방향을 찾는다던가 전자기장에 민감한 종도 있습니다.

인간이 밝히지 못한 부분이 많습니다.

꿀벌은 햇빛으로 방향을 찾는데 햇빛도 전자파긴 하죠.

왜인지는 모르지만 줄어드는 건 사실이니 도미노 효과가 일어나서 위험해질 수도 있습니다.

전자파 유해성이 법적으로 인정 안되고 있는데 인정됐으면 좋겠습니다.

재벌 2세가 재벌이 될 확률과
금메달리스트 2세가 금메달을 딸 확률이 비슷해지도록
자유오픈소스 대안화폐를 씁시다.

아이디의 아이디어 무한도전
http://blog.aaidee.com

귀태닷컴
http://www.gwitae.com

jick의 이미지

http://www.snopes.com/quotes/einstein/bees.asp

94년 유럽의 양봉업자들이 양봉업을 지키기 위해 데모를 할 때 "아인슈타인의 발언"이 처음 등장했다고 하는군요. 발언의 출처는 아무도 모르는 것 같은데... 저보고 돈을 걸라면 양봉업자들이 지어냈다는 데 걸겠습니다.

cleansugar의 이미지

그렇군요.

신문에서 본 거지만 쓰면서도 확인할까 말까 했는데...

재벌 2세가 재벌이 될 확률과
금메달리스트 2세가 금메달을 딸 확률이 비슷해지도록
자유오픈소스 대안화폐를 씁시다.

아이디의 아이디어 무한도전
http://blog.aaidee.com

귀태닷컴
http://www.gwitae.com

ydhoney의 이미지

그럼 전자파 차단을 위해서 세계 방방곳곳에 선인장을 심어보아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선인장 자체가 도전체라 어느정도 차단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티비에 나오는 전자파 차폐설은 원예 업자들의 과장이라고 보시면됩니다.
그런식으로 따진다면 사람도 전자파 차단하고 빌딩도 차단합니다.
전자기파가 선인장에의해 그정도 효과있게 차단된다면 선인장이 근처에 있을 경우, 모바일폰 통화가 힘들어질 겁니다.
(물론 아예 선인장으로 둘러싸면 송수신율이 좀 떨어지겠지만..)

ydhoney의 이미지

네. 알고 있습니다. 그냥 수분이 있으니까 전같지 않을 뿐이다 라는것은 알고 있지요. 하지만 그래도 그러면 어떨까 생각해보는것은 꽤 유쾌하긴 하니까요 ^^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전자파의 유해성에 대해서 별로 생각이 없었는데,
지난 겨울, 바깥의 화분을 실내로 들여 TV옆에 놓아두었습니다. 집이 구식이라서 TV도 아직도 브라운관;;
그런데 TV옆에 둔 나무의 잎사귀가 점점 마르는 거였습니다. 겨울이 지나도록 이 사실을 잘 몰랐는데, 어느날 보니 TV쪽의 나무가지가 마르고 잎사귀도 다 떨어지고 죽어가고 있더군요.
4월 즈음에 다시 화분을 내다놓았는데, TV쪽 가까이 있는 나무가지는 다 죽었네요. 반면 반대쪽 잎사귀, 나뭇가지는 싱싱하고 멀쩡하네요.

madhatter의 이미지

실제로 세포에 영향을 미치는 micro wave 탓일 수도 있겠지만, TV 자체에서 나는 복사열 때문에 그런 듯 하군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42인치 PDP옆에 있는 저희집 고구마는 아주 쑥쑥 잘 크고 있습니다.

PDP라 열도 아주 뜨끈뜨끈 합니다.

고구마는 튼튼한 식물인가 봅니다.

junilove의 이미지

집안 어르신께서 양봉을 하시는데, 핸드폰때문에 안된다고 이야기들은 적은 없었던듯하고요.
양봉하는데 (벌통있는곳)까지 개발되고, 사람이 많이 지나다녀서 안된다고는 들었습니다. 날씨도 영향이 미쳤군요.
다른 자연에 있는 벌들은 잘 모르겠네요.
핸드폰보다는 온난화 및 이상기후쪽이 더 문제가 아닐까요? 웬지 시기가 겹치는 것 같습니다만;;;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벌들이 사라지면, 인간들의 먹거리의 종류나 양이 확 줄테니, 인간종들의 전반적인 영양부족 내지 서서히 인간멸종.

김정균의 이미지

흠 야동꿀벌님이 10 이상 휴대폰을 사용했을 텐데.. 문제 없는 것으로 보아 무효일 수도.. :-0

ydhoney의 이미지

벌은 아닐지도 모르니까..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WTO가 드디어 공식적으로 휴대전화 사용이 암발병 위험 높인다고 인정했답니다.

설마가 진짜가 되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