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debugging 관련해서 질문 드립니다.

hyoungju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비쥬얼 디버깅 관련 자료에대해서 관련 문서 라든지 책자 추천을 받기 위해 글을 적습니다.

막 시작한 터라 머가 먼지 잘모르고요;; ㅋ;;

WinDbg 말고, visual 에서 디버깅 하는 책자나 자료 같은거 없을까요??

일반적인 자료 말고요,, ; 프로세스 디버깅이라던지 메모리, 어셈블러 이쪽으로 좀 보고 싶어서요~

아~ 그리고 책자는 최대한 쉬운거였으면 하는데...;;

좀 세세하게 볼수 있는 것들로 추천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하나 질문 더 드리는데여;;

visual 이라는 도구가 있는데 windbg 를 쓰는 이유는 왜인가요??

이부분이 무척 궁금하고요 향후 디버깅 공부를 더 하려면 어떻게 해야 돼는지 많은 개발자 님들 조언 부탁 드립니다!!! 꾸벅~

kws4679의 이미지

개인적으로 가장 강력한 디버깅 방법이라면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추천하고싶습니다

툴은 ollydbg 나 ida pro 가 있으며 말씀하신대로 이런 디버거들 화면 구성이

메모리, 어셈블리, 레지스터값, 스택 이렇게 4분할되어서 나오는것이 보통입니다

비쥬얼스튜디오 처럼 스텝디버깅이 가능합니다.

커널 디버거를 위해서는 softice 를 추천합니다. 모두 리버스 엔지니어링에서는 흔히 쓰이는 툴입니다

디버깅을 위해서는 간단한 어셈블리와 콜링컨벤션이나 함수 매게변수 전달방식 같은

기본적인 어셈블리 구조만 알고계시면 크게 디버깅하는데 어렵지 않을것입니다

물론 어떤 모듈 하나를 리버싱 하겠다고 하시면 어셈으로 알고리즘을 유추해야 하기때문에 어렵지만서도요..

마치 어떤 방정식을 전개하기는 쉽지만 인수분해하기는 어려운것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