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번역 서비스의 태동

cleansugar의 이미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활성화되는 요즘 시대에 번역도 사회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있는 케이엘디피는 외국어 리눅스 문서를 번역하기도 하는 사이트죠.

케이엘디피위키나 위키백과에서도 누구나 번역을 할 수 있습니다.

거대 소셜 서비스 국제화도 위키로 몇시간만에 끝낸다고 합니다.

몇 가지 주목할만한 관련 서비스가 있습니다.

비키라는 서비스는 동화상을 여러 단위로 나눈 다음 여러 사람이 조금씩 참여하는 방식인 듯 합니다.
http://www.viki.com/

한국인 첫 `크런치 어워드`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9&aid=0002397713

실리콘밸리에서 인정받은 호창성·문지원 비키(ViKi) 부부창업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24&aid=0000032917

영어 못해 콤플렉스…공부할셈 치고 동영상에 자막 붙이다 “그래 이거야!”
http://news.donga.com/Economy/New/3/01/20110403/36121193/1

루아란 히스토리를 제공하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http://www.looah.com/

이젠 번역도 소셜 시대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30&aid=0002072593

소셜 번역은 누구나 생각할 수 있었고 저도 적어두었는데 특허 문제가 걸리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서비스류는 장기적으로 과금, 기부, 기계보조번역 기능, 인공지능 번역, 음성인식 등이 첨가될 겁니다.

관련 특허들이 이미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세계포럼] 번역, 이대로 좋은가 시장 자정기능 믿을 단계 넘었다‘위키피디아’식 대안도 검토해야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0&oid=022&aid=0002232272

참고: 번역 보조 프로그램 사용해보신 분 있나요?
http://kldp.org/node/121751

TransWorks (영한번역학습기) V1 발표 및 소개
http://kldp.org/node/121777

샘처럼의 이미지

글쎄요. 많은 사람이 번역한다고 달려든다면, 각각의 사람들 마다 서로 틀린 용어선정들을 어떻게 통제할 생각인지요?
큰 의미없는 이야기로 생각합니다.

qustus의 이미지

용어는 일괄적으로 수정하는 게 크게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또한 부분을 번역하는 사람과 전체를 다듬는 사람으로 역할이 나눠질 거라 생각합니다.

소셜 번역의 경쟁자는 자동 번역(번역기의 결과물)일 겁니다.
어느 쪽이 더 경제성이 있는가..의 문제겠죠.

두 개가 상존할 수도 있겠습니다.

초벌은 번역기로 돌리고..
각 부분을 맡은 번역자가 자기 부분을 다듬고... <- 이 부분에서 각 번역자가 선호하는 번역기가 다를 수도?
전체를 맡은 번역자(라기 보다는 관련 분야 전문가일 듯)가 전체를 다듬고...

jick의 이미지

번역의 속도에서는 기계번역에 밀리고, 신뢰성에서는 한 명이 책임지고 번역하는 것에 아주 크게 밀릴 것 같은데요.

중간중간 문장을 반대로 해석해 놓아도 큰 상관없다면 (미드 대본 같은 거?) 쓸모가 있을지도 모르겠군요.

lordmiss의 이미지

신뢰성 면에서는 기계 번역보다 낫고, 속도 면에서는 한 명이 하는 것보다 나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여러 사람의 관심을 끌어모을 수 있는 소스만이 제대로 번역이 될테니, 기계 번역이나 전문 번역자에 의한 번역과는 다른 영역을 차지하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

cleansugar의 이미지

혼자 번역하는 것보다 누가 계속 고치면 점점 개선된다고 봐야되는 것 아닐까요?

재벌 2세가 재벌이 될 확률과
금메달리스트 2세가 금메달을 딸 확률이 비슷해지도록
자유오픈소스 대안화폐를 씁시다.

아이디의 아이디어 무한도전
http://blog.aaidee.com

귀태닷컴
http://www.gwita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