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석좌교수 대기업 관행 비판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쿠키 경제] 최근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초과이익공유제(이익공유제)와 관련해 안철수 카이스트 석좌교수도 한마디 보탰다.

안 교수는 22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포럼에서 “이익공유제는 결과에 집중하는 것”이라며 “이보다도 결과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대기업의 불법적인 부분을 논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미 결과로 도출된 이익의 공유에 대해 논하기 전에 결과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이미 관행처럼 굳어진 각종 불공정거래 행태를 고치는 것이 상생을 위한 당면과제라는 것이다.

산업계에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거래시 ‘가격 후려치기’ 등 납품 과정에서의 악습이 지속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납품하기 위해 울며 겨자먹기로 계약을 맺는 사례가 많다.

안 교수는 “대기업의 불공정거래 관행이 국가경제에 악순환을 불러오고 있다”며 “결과도 논할 가치는 있지만 순서상으로는 현행 제도나 관행의 불법적 부분부터 일벌백계를 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안 교수는 이런 구조를 동물원에 비유해가며 설명했다.

그는 “신생업체는 삼성이나 LG, SK 등 대기업에 납품하기 위해 불공정 독점 계약을 울며 겨자먹기로 맺으며, 그 순간부터 삼성 동물원, LG 동물원, SK 동물원에 갇히게 된다”면서 “결국 R&D 투자 등을 하지 못한 채 죽어야만 그 동물원에서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안 교수는 이런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는 것과 관련, 공정거래위원회와 같은 정부 감시기능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그는 “공정위 제소는 대기업과의 거래관계를 끊는다는 각오를 해야만 가능한데 실제 제소하더라도 공정위에서 고발권을 행사하는 경우는 극소수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는 대기업 총수의 선심성 상생경영 발언 역시 실천으로 이어지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안 교수는 “총수가 상생을 위해 1조원을 내놓는다고 선언해도 현업을 담당하는 팀원과 팀장, 임원이 인사고과 때문에 절대 움직이지 않는 구조에서는 상생이 불가능하다”면서 “인사평가시스템이 바뀌지 않으면 대기업은 변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익공유제는 최근 정치권과 경제계의 가장 뜨거운 이슈 중 하나다.

정운찬 동반성장위원장이 도입을 주장한 후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사회주의 국가에서 쓰는 말인지, 자본주의 국가에서 쓰는 말인지, 공산주의 국가에서 쓰는 말인지를 모르겠다”며 강도높게 비판하며 논란이 후끈 달아오르기 시작했다. 이에 정운찬 위원장은 ‘색깔론’으로 매도하지 말라며 재반박하기도 했다.

또 이재오 특임장관은 21일 자신의 트위터에 “동반성장, 이익이 예상보다 많이 생기면 중소기업에 기술개발비도 좀 지원해주고 중소기업도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상생하자는 것인데 무슨 교과서에 없느니 자제해달라느니 그것도 알만한 사람들이 왜 그러는지 참 알 수 없다”며 지지의사를 드러내기도 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현섭 기자 afero@kmib.co.kr

shint의 이미지

발전을 위해 대화하는 과정이기를 바랍니다.

누가 옳고 그르고. 하고 않고. 이기고 지기보다.
어느것이 좀 더 나은 방향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한 허심탄회한 토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강자는 잘못된 관행을 버리려 노력하고 배풀 수 있어야하며
약자는 강자에게 기대지않고도 자립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것 같습니다.

누구의 편이되기도 누가 잘못되었으니 책임물리며 싸우기도 앞으로의 발전에 그리 도움이 되지는 않아 보입니다.
서로를 인정하고 나아가기 위해서는
많은 시행착오와 아픔을 견디고 대화하며 나갈 수 밖에 없습니다.

----------------------------------------------------------------------------
젊음'은 모든것을 가능하게 만든다.

매일 1억명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함께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정규 근로 시간을 지키는. 야근 없는 회사와 거래합니다.

각 분야별. 좋은 책'이나 사이트' 블로그' 링크 소개 받습니다. shintx@naver.com

cleansugar의 이미지

V3 솔루션을 대기업에 헐값에 팔던 상처가 크신 모양입니다.

한국에서 회사 세우려면 대기업에게 설설 기어야되는 것 같습니다.

하는 짓은 조폭같은데도 대기업의 이미지는 상당히 좋습니다.

아이엠에프 때도 국민 세금으로 살려줬지만 수혜받은 기업들이 이익환수를 안하는 거 보면 기업에게 원래 보은이나 의리란 없습니다.

시민들은 정치가나 기업에게 속으면 안됩니다.

재벌 2세가 재벌이 될 확률과
금메달리스트 2세가 금메달을 딸 확률이 비슷해지도록
자유오픈소스 대안화폐를 씁시다.

아이디의 아이디어 무한도전
http://blog.aaidee.com

귀태닷컴
http://www.gwitae.com

skenart의 이미지

하물며 동네 옷가게에서도 "손님 이거 남는거 없는 장사에요"라고 말하기 일쑤인데,
초과이익 이라거나 예상외의 성과 라거나.. 그런걸 인정 할까요.
남는거 없다면서 주머니만 두둑하게 챙기겠죠.

cleansugar의 이미지

안철수 "10년 후 한국, 정신 바짝 차리면 좋아질 것"
[시사자키 특집 대담] 정관용이 묻고 안철수가 답하다
2011-05-11 13:52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1798082

http://cbspodcast.com/podcast/sisa/20110509_sisa.mp3

재벌 2세가 재벌이 될 확률과
금메달리스트 2세가 금메달을 딸 확률이 비슷해지도록
자유오픈소스 대안화폐를 씁시다.

아이디의 아이디어 무한도전
http://blog.aaidee.com

귀태닷컴
http://www.gwita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