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의 "AAM 설정"이란 무엇인가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익명 사용자" wrote;
::
::우선 하드디스크의 AAM설정을 확인해 보는 것이.
::

'익명 사용자'님!, HDD의 "AAM설정"이라는 것이 무엇인가요?

HDDScan – free HDD diagnostic utility ( http://hddscan.com ) 혹은
국산 GM HDDSCAN ( http://www.gmdata.co.kr/gmtools/hddscan.html 하드디스크 무료검사, 디스크표면검사 GM HDDSCAN 다운로드 )으로도 확인해 볼 수 있는 데이타인가요?

구체적으로 데이타는 또 어떻게 해석해야 하나요?
어떤 데이타일때 오류가 있는/문제가 있는 하드디스크이고, 어떤 데이타일때는 문제가 없는 괜찮은 HDD일까요?

좀더 구체적인 설명을 부탁드려도 될까요?

Stand Alone Complex의 이미지

RET ;My life :P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
AAM (Automatic Acoustic Management) 기능은 하드디스크의 소음 수준을 조절하는 기능이다.
보통 0부터 254까지의 값이 있고, 이 값이 적으면 저소음 위주로 작동하게 되고, 값이 커지면 작동 소음은 커지지만 성능이 높아지게 된다.
AAM 설정은 하드디스크의 탐색 성능에 큰 영향을 주며 이로 인해 전체적인 하드디스크의 성능도 변하게 된다.
======================================================================================
*출처: http://tgreview.trigem.co.kr/trigem/computer/computer_view.asp?id=2467&msglevel=5
======================================================================================

*위의 "삼보TG" 출처의 설명에서처럼, AAM 설정이 무엇인지는 이제 알겠습니다.

그런데, 도대체 이 "AAM설정을 확인하는 것"이 "하드디스크의 이상유무(오류유무)를 판단하는 것"과 무슨 상관이 있다는 말씀이신지?

예를 들어, 중고하드에 대해서 이 하드의 "AAM설정"을 들여다 본들, 이 중고하드가 이상이 있는지 없는지,
(즉, 새제품일 때와는 달리 이상작동/오류동작을 하고 있는지의 여부, 혹은 불량하드인지 정상하드인지의 여부)를 어떻게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인지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AAM은 하드의 소음을 낮추거나 아니면 소음보다 성능을 원하면 HDD의 소리(소음)가 좀 나더라도 최대 성능을 낼 수있도록 바꾸어주는 설정인데,

이게 HDD의 불량 여부의 판단과 어떤 상관이라도 있다는 것인가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질문을 할때는 자신의 문제점을 상세하게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WD3200AAKS에 대한 글로는 하드디스크가 느리다는 것인지 고장났다는 것인지 아니면 제품에 버그가 있다는 것인지 전혀 알 수가 없습니다.
자신의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지도 않으면서 답변하는 사람에게 계속 물어보는 것은 사람들을 피곤하게 할 뿐입니다.
질문은 한번만 해도 되고, 사람들이 답해주는 것은 선의에 의한 것이지 의무가 아닙니다.

http://wiki.kldp.org/wiki.php/DocbookSgml/Ask-TRANS

이글을 잘 읽어보세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이 글타래는 아래 글타래에서 계속해서 연결되어 온 것입니다.

http://kldp.org/node/121782
WD 320GB Caviar SE16 WD3200AAKS (SATA2/7200/16M) -> 이 하드HDD 물건인데요?!

이 글의 내용들을 잘 리뷰해보시고, 답변해 줄 있는 내용이 있으면 되겠습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위 글을 잘 리뷰해보시고, 답변해 줄 수 있는 내용이 있으면,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AAM설정은 사실상 하드의 불량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설정내용은 아닌 것으로 생각됩니다.

답변자가 동문서답을 한 것 같지만, 이렇게 직접적으로 표현하면 답변자가 무안할 것같아서, 간접적으로 그리고 혹시나 다른 좋은 내용이 있을까해서 재질문한 것인데, 그렇게 스토커취급을 하실 것 까지야 없을 것 같습니다.

익명사용자로 글 올리는 것이 한 4~5년(아니면 한 6~7년 ?)만에 다시 부활했기에 이렇게 포스팅을 해 봤는데,
익명사용자로 올라온 글이다보니, 마치 초보에 한 수 가르치겠다는 투가 솔직히 거슬립니다.
이래서 KLDP가 텃새가 좀 심하다는 소리를 듣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나도 거슬리는 투로 한번 포스팅해 봤습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웨스턴디지털 초기AAKS중 일부 제품의 AAM설정이 저소음으로 설정된 경우가 있습니다.
AAKS초기 모델은 AAM설정에 따라서 'HD Tune Pro'에서 나타나는 평균탐색시간이 18ms가 넘어가기도 합니다. 18ms가 넘어간다면 동시대 5400rpm모델과 비슷한 수준으로 기억합니다.
이상하게 웬디AAKS모델의 속도가 느리다면 AAM을 점검해봐야 합니다.

질문하신 분이 여러 프로그램을 이용한 것처럼 보이는데, 어느 부분이 이상있다고 생각하는지 이야기 했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전송속도/평균탐색시간이 느리다든지 중고 하드디스크를 구입했는데 배드 섹터가 있다든지, 갑자기 인식이 안된다는 식으로요.
링크한 WD AAKS의 글의 상당수가 속도가 느리다는 글이네요..

하드디스크의 이미지


구체적이고 자세한 설명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이런 디테일한 설명을 듣기위해 KLDP에 질문 포스팅하는 것이지요. 고맙습니다.

Bad Sector야 어떤 툴이든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이슈이고,

원래는 검색결과에서 이 모델의 하드디스크의 회로설계결함(?) 운운한 것이 있어서, 여기서부터 의문이 시작되었던 것입니다.


추가질문은,

* 전송속도/평균탐색시간이 새제품일때와 달리 느려진다면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또 가장 흔한 원인은 무엇인지?

* 하드가 갑자기 인식이 안된다면 그 또한 가장 흔한 원인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하드웨어에 대해서 남달리 지식이 많으신 것 같으니, 추가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지금 당장 이 물건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고, "만약 중고물품을 획득하게 된다면 어떻게 그 물건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대처할까"에 대한 의문이 들어서 질문을 포스팅한 것입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두 질문에 대한 답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수의 데이터가 필요해서 제 수준에서는 답변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구글에서 하드디스크의 수명에 대한 논문을 발표한 적이 있었는데, 참조해보세요.
http://labs.google.com/papers/disk_failures.pdf

하드디스크의 이미지


"하드디스크의수명에대한논문" ( http://labs.google.com/papers/disk_failures.pdf ) 고맙습니다. 잘 보겠습니다.

아울러, 익명사용자님의 개인적으로 경험하셨던 경험담을 들려주시면 그또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대략적으로 2가지 추가질문에 대하여 어떤 경험들을 하셨는지 들려주시면 매우 고맙겠습니다.

(* 어제 웬디 하드 사용경험담은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저도 궁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