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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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제 자신이 뛰어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만 직장에서 동료(?)들과 이야기할 때 특히 회의할 때 지나치게 낙관적인 것을 보면 어이없을 때가 많습니다. 특히 일을 꼼꼼히 하지 않는 것을 볼 때 더욱 그렇고요.
기획자 혹은 사용자가 요구사항을 애매하게 이야기하거나 programmer가 bug를 만들면 그런 부분에서 항상 이야기하곤 했습니다. 그런데 싫어하더군요.. -_-.
저도 programmer지만 전 QA에서 제가 만든 bug 지적해주면 감사하던데 뭔가 사고방식이 다른 것 같습니다. 물론 bug인지 애매한 것에 대해서 무조건 우기면 참 답답하기도 했지만 말이죠.

저는 대화를 하거나 일을 할 때 항상 남을 배려한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리고 그 방식이 선택권을 남들에게 주는 것이었죠. 방식이 여러가지가 있으면 장단점을 설명하고,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도록 했었습니다. 그런데 그것이 동료들에게는 일을 주는 것이었던 것 같습니다. 고민하게 하고, 선택한 것에 대해 돌아오는 책임은 그들에게 확실히 부담이었을 겁니다. 어쩌면 남을 배려한다고 했지만 제 일을 같이 고민하게 하고, 선택에 대한 책임을 미룬 것이었을까요?

모든 문제가 조기에 밝혀지고, 해결할 수 있다면 좋은 것일겁니다. S/W Engineering은 그렇게 말하죠. 하지만 사용자는 S/W를 써봐야만 좋은지 나쁜지를 분간할 수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기획자나 요구사항 제안자가 그런다면 저로서는 그가 무책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곰곰히 생각해보면 자신이 직접 programming 하지 않는 사람이 최종 사용자 경험을 이해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물론 그런 사람이 기획자이거나 요구사항을 제안하는 현실이 재앙이긴 합니다만... 고객은 어떨까요?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S/W는 만들어지지만 자신의 원하는 바를 명확히 모르는 고객은 너무나도 많은 것 같습니다. 제가 고객입장이라면 그런 상황에서 S/W 발주는 안 하겠습니다만... 돈이 남아돌아 헛짓한다고 할까요?

그런데 제가 작업하던 일이 다른 사람에게 넘어가고, 그럭저럭 잘 굴러가는 것 같습니다. 기획자이자 사용자인 그분은 별 불만없이 제 작업을 넘겨받은 분과 일을 하고 있죠. 제가 하는 방식처럼 치밀하게 업무가 진행되지는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만 팀내에서 불만을 표시하는 사람은 없는 것 같습니다. 작업결과물이 고객에게 넘어갔을 때 고객의 반응까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업무이관을 하면서 업무성격이 달라진 것도 있습니다만 그런 모습을 보면서 제 자신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그 분은 자신의 일처리가 수월하게 해줄 완벽한 S/W를 원하는게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자신의 고민거리를 들어주고, 응해주는 것이 바로 제 1요구사항이었습니다.

저는 일을 할 때 고객입장에서 하곤 했습니다. 그것도 제 머릿속의 이상적인 고객을 두고요. 그러다보니 일처리가 치밀하지 않으면 언제나 문제제기를 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일을 하는 사람일 뿐 아니라 직장에서 같이 일하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직장에서 무난한 업무협조(?)와 대인관계도 중요합니다. 제 자신을 위해서기도 하고, 저 혼자 일하지 않는 이상 고객을 위한 최종결과물은 동료들과 함께 만들어내기 때문이기도 하죠.

직장이 저한테 잘 안 맞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직도 생각해봐야겠죠. 하지만 인생을 살아가면서 현 직장에서 사람공부를 하는데 필요한 것은 익혀두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rexos33의 이미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관련자 종사자들의 업무 분장이 제대로 되고, 서로 이해하려는 노력이 많아지면 대부분의 갈등이 해소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첫번째, 기획자의 결과물은 기획서인데 기획서만 가지고 소프트웨어 개발하기 힘들지요....
그래도 기획 잘하는 사람들은 간혹 있습니다.

두번째, QA부서에서 스펙(한계)과 버그, 사용자 편의 측면과 기획/영업적 선택의 구분...
기존 제품은 되었는데 원가절감을 위해서 싼 부품을써서 안되는 기능이 발생해도... 버그라고 주장하는.... ㅠ.ㅠ 이런걸로 결국엔 연구소에서 책임진다는 보고서 작성 후, 통과...
고객이 자사 로고는 크기 기준이 있어서 지정한 로고 그림으로 표시해달라고 우겨 (안해주면 못판다며 우는 영업사원 땜시) 넣었 줬더니, QA에서는 로고가 빨간색이 많이들어가서 사용하다보면 눈이 아프다며... 버그... ㅠ.ㅠ

세번째, 개발부서 합리적인 일정 도출이 어렵고, 개별 역량의 차이와 태만을 구분하기 모호하지요...
칩버그만 없으면 근방 끝날일이 칩 버그로 인해 쌩노가다 SW적으로 우회작전 펴다보면 남아공 희망봉 찍고 돌아 돌아 가야허니 일정 지연시키는 경우가 많겠지요...
즉, 공구리치면 근방 올라가는 30층 빌딩보다 임베디드 제품 내놓는게 더 느리다는 말이 있습니다 ㅠ.ㅠ
그리고 "쫌해요"씨가 태만을 부려서 그런건지.... 원래 어려운일인지 간혹 햇갈릴때가 있겠지요....

네번째, 최종 사용자에게 테스트 프로그램을 전달하여 테스트 부탁했더니...
"다~ 좋다"고 응답해놓구선... 나중에 자기 생각하고 다르니 수정해달고 하는 경우... 그땐 자기가 휴가가야해서 테스트할 기분이 아니었다나... ㅠ.ㅠ

뭐... 어딜가나 한둘 사연없는 집은 없는 것 같습니다. 힘내시길...

모두들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