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히 탈네모 빨래줄 글꼴 뭐가 있나요?

thom의 이미지

"추측하건데 아마도 한글사용에 있어서는 앞서가는 한겨레쪽에서 이런 측면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던 듯 합니다. 그러나 갑자기 빨래줄 글꼴로 갈 경우 심한 거부감이 올 우려가 있기 때문에 기존의 네모꼴에서 크게 탈피하지 않는 쪽에서 적절한 타협을 보지 않았나 합니다. "
...

"그런데 한글 사용을 네모꼴에서 탈피하게 되면 전혀 다른 이야기가 됩니다. 빨래줄 글꼴을 사용하게 되면 한글의 구성원리에 따라 초성19개, 중성21개, 종성27개 만 만들어주면 하나의 폰트를 만들어 냅니다. 이에 비해 네모꼴 폰트.. 즉 완성형 폰트들은 최소 2300자 이상을 만들어야 하니 왜 한글폰트가 이리도 없는가를 잘 알 수 있습니다. 완성형 폰트들은 복잡하고 덩치도 크기 때문에 처리속도에도 약점이 있습니다." http://allestelle.net/bbs/view.php?id=www_bbs&page=59&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2042&PHPSESSID=e64c7527fb73b2561da0805b0f7f973f

제가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었던 빨래줄 글꼴들은 완전탈네모가 아니라 위에 언급된 한겨례처럼 약간탈네모입니다. 완전한 빨래줄 글꼴 이름을 아시는 분은 알려주십시오.

Hyun의 이미지

은 글꼴중에 빨랫줄 글꼴이 몇가지 있습니다.
http://kldp.net/projects/unfonts/

rogon3의 이미지

ttf-alee 의 방울, 반달, 은진, 은진낙서, 구슬체도 있죠

그런데 fluxbox에서 예쁘게 나오질 않습니다

은글꼴의 은자모~ 로 시작하는 직결식글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어쩔수 없이 나눔글꼴과 렉시굴림을 주로 이용합니다.

*******************************
데비안과 세벌식 사용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