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한국은 카페에서 등급 제도가 있죠?

thom의 이미지

이해가 안되는게 꼭 가입해야만 글을 볼 수 있는 것도 별 이유없이 사람만 귀찮게 하는 것 같은데 또 가입해서도 등급업 요청을 해야만 일정 글을 볼 수 있던데 왜 그렇게 하는거죠?

snowall의 이미지

그건 그런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까페 주인 또는 해당 관리자에게 물어보세요

피할 수 있을때 즐겨라! http://melotopia.net/b

맨발의 이미지

한국이라서 그렇습니다. ㅋ

--------------------------------------------
::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JuEUS-U의 이미지

있는 것 자체는 문제가 안되는데, 기본적으로 활성화 되있는 것이 문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카페 운영자들이 차등을 당연하게 여기고, 커뮤니티를 하나의 성처럼 겹겹이 보호하는 모습은 보기 뭐하죠.

speed-racer의 이미지

제 생각에는 "노력해서 우리 팀이라는 걸 증명해보이라"는 코드, 그리고 서로 데이타나 생각을 공유하는 것보다 끼리끼리 인맥쌓기에 더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어서 그런 것 같기도 하고, 정확히는 잘 모르겠네요.

열린 인터넷 문화와 폐쇠된 닫힌 인터넷 문화 사이에서 후자쪽으로 기우는 데 한 몫 하죠.

그래서 블로그나 KLDP 같은 게시판에 전문적인 글을 쓰면 하루도 안되서 구글 첫번째 결과로 올라가요. 한국어로는 공개된 자료가 너무 없다 보니, 검색 첫번째 결과가 되기에 경쟁율이 너무 낮아서. 그래서 그때는 기분이 좋긴 한데, 전체적으로 보면 우울하죠.

이것도 그렇고, 닫힌 인터넷, 검열 인터넷을 지향하는 선거법, 허위사실유포죄 조항, 사이버모욕죄 조항, 인터넷실명제, 네이버 등 국내포털의 문제 등을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합니다. 국내 누리꾼들이 지닌 가능성을 새장에 가둬놓은 거죠.

iris의 이미지

북미권에 계신다니 이 단어의 뜻은 더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냥 흔히 쓰이는 뜻이야 '지역 사회'나 '공동체'입니다만,
'특정한 이익이나 직업, 특징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뜻도 있습니다. 보통 인터넷에서 커뮤니티하면 전자보다는 후자를 말합니다.

KLDP 역시 '오픈 소스'와 '리눅스'라는 특정한 관심사라는 공통 전제가 깔려 있습니다. 그러한 사람들에게 열려 있는 것이지,
리눅스에 관심도 없고 혐오만 하는 사람들이 여기에서 리눅스와 오픈 소스를 비난하기 위해 애쓰는 것에 대해 좋아할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기에 커뮤니티라는 것은 어느 정도는 폐쇄성을 담보로 합니다. 카페라는 것도 간단한 커뮤니티인 이상 필요하다면 폐쇄적인 정책을
취할 수도 있습니다. 적어도 동호회원이 아닌 사람에게까지 득이 될만한 일을 '강제로 해라'할 권리는 외부인에게는 없습니다. 해주면 고맙지만
해주지 않는다고 비난하는 것은 커뮤니티라는 것의 개념 그 자체를 오해하기 때문입니다.

딱히 커뮤니티 멤버에게만 공개할만한 가치가 있는 수준의 정보도 없는 상태에서 무작정 가입만 강요하고 승급만 강요하는 일부 카페에 대해서는
비판을 할 수도 있겠지만 카페가 외부인에게 글 노출을 하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싸잡아 비판하는 것은 방향이 전혀 맞지 않습니다.

=================================

이 세상은 썩어있다!
- F도 F시 시가지 정복 프로젝트

홈페이지: 언더그라운드 웹진 18禁.net - www.18gold.net

지리즈의 이미지

SPAM입니다. ...

두번째 이유는...

카페 저작물에 대한 보호입니다.

저작물에 대한 보호는 두가지 측면이 있는데 불펌 방지도 있지만,
사생활 보호도 있습니다.

사적인 친목동호회 까페를 운영하다 보면... 이런 측면이 분명 필요해요.

There is no spoon. Neo from the Matrix 1999.

magingax의 이미지

패거리문화 + 우두머리사랑 + 군대식서열문화
그래서 그런거죠
참고로 제 카페에는 그런거 없습니다. 가입도 셀프. 탈퇴도 셀프

LISP 사용자모임
http://cafe.naver.com/lisper
방송기술 개발업체
http://playhouseinc.co.kr

cleansugar의 이미지

초딩이 술을 많이 마시면 건강에 나쁘기 때문입니다.

재벌 2세가 재벌이 될 확률과
금메달리스트 2세가 금메달을 딸 확률이 비슷해지도록
자유오픈소스 대안화폐를 씁시다.

아이디의 아이디어 무한도전
http://blog.aaidee.com

귀태닷컴
http://www.gwita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