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사전에서 '추스리다' 설명은 안나오고 예문에만 나옵니다.

thom의 이미지

네이버 사전에서 '추스리다'를 검색했더니 국어사전에서는 안나오고 예문에서만 나옵니다.

http://dic.naver.com/search.nhn?query=%EC%B6%94%EC%8A%A4%EB%A6%AC%EB%8B%A4&ie=utf8

무슨 뜻이죠?

예문으로 보아선 '나뻐진 상태를 나아지게 하다' 같습니다.

ventolin의 이미지

'추스리다'는 잘못된 표현이고, '추스르다'가 맞습니다. ^^

http://dic.naver.com/search.nhn?target=dic&query=%EC%B6%94%EC%8A%A4%EB%A5%B4%EB%8B%A4

---------------------------------------------------------------
Be the change you want to see in the world.

----------
Be the change you want to see in the world.

iris의 이미지

국립국어원(korean.go.kr)의 표준국어대사전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이 우리나라 맞춤법에 맞는 가장 기본적인 국어사전입니다.
'미국어'에 대해서 그 표준 뜻을 찾을 때 MSN이나 Google, Yahoo!가 정확할까요, 아니면 미국 정부의 언어 관련 기관이 정확할까요? 같은 것입니다.

=================================

이 세상은 썩어있다!
- F도 F시 시가지 정복 프로젝트

홈페이지: 언더그라운드 웹진 18禁.net - www.18gold.net

=================================

이 세상은 썩어있다!
- F도 F시 시가지 정복 프로젝트

홈페이지: 언더그라운드 웹진 18禁.net - www.18gold.net

jick의 이미지

미국은 우리나라처럼 "말의 뜻은 그 말을 쓰는 사람보다 나라가 더 잘 안다"라는 괴이한 생각을 하지 않기 때문에, 미국 정부의 언어 관련 기관을 뒤져본다 해도 "정확한" 정보가 나오진 않을 것입니다.

물론 뜻을 찾고 싶다면 MSN, Google, Yahoo보다는 진짜 사전이 있는 사이트가 낫겠죠. (저는 Merriam Webster 사전을 애용합니다. www.m-w.com)

andysheep의 이미지

이 한국을 대표(?)하는 국어사전의 정확성에 논란이 많습니다.
맞춤법에 단어나 표현을 쓰는 것은 둘째 치고, 사전이 담고있는 단어들이 문제입니다.
중국과 일본의 용어들 수십만개를 왕창 집어 넣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20만 단어에서 50만 단어로 몇년 사이에 폭발적으로 덩치가 커진 사진이 생긴 것이라고 합니다.
순 우리말 단어의 비중은 오히려 줄고, 한자어와 외래어가 더 많아진 표준국어대사전!

Devuan 1.0 (Debian without systemd)
amd64 station: AMD FX(tm)-6100 Six-Core Processor, 8 GB memory, 1 TB HDD
amd64 laptop: HP Touchsmart

글쇠판: 세벌 최종식, 콜맥 (Colemak)

snowall의 이미지

우리말 단어를 빼고 외래어를 넣은게 아니라면, 우리말의 비율이 줄어들었다고 해서 그게 큰 문제같지는 않습니다. 언어는 어차피 외국의 개념도 담아와야 하니까요. 물론, 순 우리말 단어를 만들어서 보급하고 사장되는 언어를 발굴해서 사전에 등재하는 등의 노력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피할 수 있을때 즐겨라!
http://snowall.tistory.com

피할 수 있을때 즐겨라! http://melotopia.net/b

Apollon의 이미지

자루에 물건,농작물을 넣으면 대충 들어가 자루만 꽉 차게 되지요..
이럴 때 자루를 잡고 이리저리 흔들면 농작물이 제자리를 잡고 자루도 넉넉해 지지요..
이렇게 자루를 이리저리 흔들어 차곡차곡 쌓이게 하다..를 "추스르다" 라고 합니다.
'그 고추푸대좀 추슬러봐' 벼가마를 잘 추슬러야 많이 들어가지..' 와 같이 사용되는데..
지금은 그 의미가 많이 변형되어..
몸이 많이 피곤하고.. 상태가 않 좋을 때 몸을 추스른다 라는 의미로도 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