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가 한건 했네요

Necromancer의 이미지

MS, 저작권위반 PC방 무더기 고소

내용 보시면 아시겠지만, 2010년부터 새로나온 Rental Right(RR) 라이센스 안산 PC방에 무더기 소송을 걸었다는 겁니다.
윈도우 설치한 컴퓨터를 제 3자에게 대여할 때는 해당 윈도우가 RR 라이센스가 있어야 한다는 거죠.

고소한 곳이 올해 새로 생긴 PC방이라면 그래도 넘어가겠지만. 기존 PC방까지 싸그리 했다는 느낌이 많이 드네요.
서산 시내 70곳 중 10곳에 그렇게 했다면 2009년 이전에 샀던 PC방에도 그렇게 했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데.
보통 라이센스 정책 바꿀때는 기존 라이센스 구입 고객들은 기존 방침대로 가고 새로 구입하는 고객에게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거기다 지금도 PC방 창업할때 RR 구입하라는 조언도 별로 없던 것 같고요.

앞으로 윈도우 살려면 MS에게서 이런 보증서를 받아야 할 것 같네요.
"이 제품 구입한 OO에게 50년동안 라이센스 정책 바꾸지 않을 것"

이 내용을 주제로 토론했던 것이 이곳에 잠깐 올라왔다가 묻혔던 걸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몇년전 윈도우 서버 정품을 산 온라인 게임업체에 접속자수당 라이센스 계산해서 더 청구했던 건도 있었는데 이것도 지금 어떻게 됐는지 궁금합니다.

rogon3의 이미지

더 곪아서 국가적으로 대응해야할 문제로 커졌으면 좋겠습니다.

하루 이틀도 아니고, 맨날 동네북마냥 MS 한테 삥뜯기는거 같아서 기분 안좋네요

*******************************
데비안과 세벌식 사용자입니다

*************************************

*******************************
데비안과 세벌식 사용자입니다

*************************************

monovision의 이미지

기사를 제대로 읽지도 않고 댓글 쓰다가 제대로 읽고 다시 쓰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내용은 기사 내용과는 일부 다르네요.

이번에 MS 가 고소한 건은 불법 복제한 OS 로 운영중인 PC 방이 대상이며, 홈에디션을 가지고 운용하고 있는 PC 방입니다.
RR 라이센스와는 약간 무관한 것 같네요.

그나저나 기사를 읽으면서 이해가 안 가는게...

저작권법에 따르면 저작물의 원작품이나 그 복제물이 배포자 허락을 받아 판매의 방법으로 거래에 제공된 경우에는 이를 배포할 수 있다는 '최초판매의 원칙'을 규정하고 있다. 저작물의 원작품이나 복제물을 담은 유체물을 적법하게 구입한 자는 이를 재판매하거나 대여할수 있다는 의미다.

이 부분은 당최 어떻게 해석을 해야하는지 ㅡ.ㅡ;;;;;;;;;;

Necromancer의 이미지

기사 첫머리에 아래 문구가 있습니다.

Quote:

"대여권 취득않고 고객에 유상으로 윈도우 대여 … PC 1대당 12만원 더 내라"

기사 중간에는 아래 문구가 있습니다.

Quote:

MS는 고소장에서 "한국 PC방들이 윈도우 프로그램을 고객들에게 '유상'으로 대여하고 있기 때문에 윈도우 라이센스에 추가로 대여권 라이센스를 취득해야 한다"면서 "PC 1대당 12만원의 대여권료를 지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기서 말하는 대여권이 Rental Right License(RR)입니다.
RR 라이센스는 무한정도 아니고, 12만원 내면 1년간 이 권한을 줍니다. 1년 지나면 또 다시 1대당 12만원 내야 합니다.

여기에 추가로 pc방에서 사용할꺼면 홈에디션 등 값싼 소위 "가정용"버전은 돈주고 샀어도 정품 산걸로 인정 안해주겠다는 내용이 기사에 있습니다. 님께서 끝에 살짝 다르다는 것이 이것을 얘기한 것 같은데(저도 이 글 본문에 안썼네요), 기사 내용으로는 pc방 고소할때 이 두가지를 가지고 고소했다고 되어 있습니다.

pc방이 불법복사 윈도우 쓴다면 그곳 사장은 간이 부은겁니다. 불법복사 단속뜨면 1순위이기 때문에 다들 돈주고 삽니다.

Written By the Black Knight of Destruction

freemckang의 이미지

기사에서 인용하면...

"정품을 사용할 경우 대여권 복제권을 취득하게 되기 때문에 이번 고소건은 국내 PC방들에게 정품윈도우를 구매토록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

저작권법이 어떻게 되어있는 것인지 저도 당최 알 수 없어서... 아리송합니다만, 정말 저렇게 풀이된다면 저건 문제라고 볼 수 없는 것 아닐까요?

상대가 MS이건 그렇지 않건 무관할 것 같은데요.

句日新, 日新 日新 又日新.

句日新, 日新 日新 又日新.

cleansugar의 이미지

학교 소프트웨어 ‘부르는게 값’…MS의 횡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32&aid=0002090421

세금으로 내는 교육비 부담도 늘어납니다.

재벌 2세가 재벌이 될 확률과
금메달리스트 2세가 금메달을 딸 확률이 비슷해지도록
자유오픈소스 대안화폐를 씁시다.

아이디의 아이디어 무한도전
http://blog.aaidee.com

귀태닷컴
http://www.gwitae.com

rogon3의 이미지

또하나의 삥 뜯기 로군요

“교육용”으로는 대안이 있음에도 M$ 눈치만 보는 꼬라지라니...

더 뜯겨야 됩니다.

거머리가 뱀대가리만큼 커져서 애써 외면하려 해도 외면할 곳이 없을때 까지 계속 ...

*******************************
데비안과 세벌식 사용자입니다

*************************************

neocoin의 이미지

매우 헐값에 사용하기를 원했고, 예전 부터 MS가 묵인해 줬습니다. 일부 대학에서는 고작 몇 백만원을 받기도 했죠.

독점으로 인한 피해가 예상된다면, 대안을 준비해야 하지만 그건 쉬운 길이 아니죠.
이런 노력도 전혀 없이 학교 담당자들은 오히려 더 깎아주지 않아서 횡포라면서 언론 플레이로
일관해왔습니다.

기사 중에서도 기존에는 기존 컴퓨터의 34%만 라이선스 비용을 물었다고 되어 있습니다. 100%가 당연함에도 말이죠.

여담으로, 라이선스에 대한 개념이 좀 더 강하다면 만화 시장도 이렇게 되지 않았고, 음반 시장도 이렇게 되지 않았을듯하네요.

저는 한국에서는 MS는 독점적 지위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지 않은 편인데 왜 이렇게 먼저 욕부터 먹는지 잘 이해가 안갈때가 있습니다. 윈도우가 공공재도 아니구요.

warpdory의 이미지

남의 거 그렇게 훔쳐서 쓰면 좋습니까 ?

그게 싫으면 새걸로 자기네가 하나 만들든가.

저렇게 무형 재산에 대한 인식 하나 제대로 없는 부류가 교육관계자라는 게 이해가 안되는군요.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한국 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에 FAQ에서 관련 내용이 남아 있네요.

http://www.spc.or.kr/html/law/faq_view.asp?flag=&num=22&page=1

dridro의 이미지

학교같은데서 굳이 비싼돈주고 윈도우 쓸 이유는 없지 않나요? 몇몇 윈도우 전용 프로그램이 필수인 과를 제외한 나머지는 오픈소스 os 로도 훌륭한것같은데.

cleansugar의 이미지

소상공인 "MS, 윈도8 강매 횡포" 반발...규탄대회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5&oid=008&aid=0002964669

""렌탈 표시가 붙은 '윈도8'을 사용하지 않으면 모두 불법이며, 이 경우 저작권법에 의거하여 5년 이하 징역 및 5000만원 이하 벌금을 물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놀란 마음에 렌탈 윈도8 구매비용을 알아보니 개당 25만원이었다. 개인용 윈도8 제품(8만원)보다 3배 이상 비싼 가격이었다. 현재 55대 PC를 운영하는 박모씨는 "윈도우8 총 구매비용을 계산해보니 1000만원이 훌쩍 넘는다."고 말했다."

재벌 2세가 재벌이 될 확률과
금메달리스트 2세가 금메달을 딸 확률이 비슷해지도록
자유오픈소스 대안화폐를 씁시다.

아이디의 아이디어 무한도전
http://blog.aaidee.com

귀태닷컴
http://www.gwita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