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특정 다수를 위한 hwp 변환 작업 문의

shriekout의 이미지

꽤 오래 전 부터 좀 골머리를 앓고 있는게 있어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아래아한글이 한국에서 꽤 보편적으로 사용되면서, 많은 문서들이 hwp 포맷으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제가 우분투를 사용하면서, hwp 뷰어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문득 생각이 든 것이, 저와 비슷한 상황에 처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어떤 도움이냐 하면...
제가 리눅스용이든 MS용이든 아래아 한글을 구매해서, 변환작업을 해주는 겁니다.
개인이 하는 일이라 한계가 있겠지만, 꽤 많은 작업은 불가능하지만, 제가 접할 수 있는 온라인상의 불특정 다수가 접근하는 곳에,
'변환해 드립니다'라는 주제로 글을 쓰고, 댓글이나 기타 제게 접근할 수 있는 경로로 hwp 파일이 접수가 되면,
저는 그걸, 의뢰한 사람이 원하는 문서 포맷으로 변환을 해서 돌려주는 겁니다.
그리고, 이런게 얼마나 활성화 될지는 모르겠지만, 커뮤니티나 기타 공동 작업 형태로, 일종의 운동형태로 확산되는게 어떨까 하고 생각합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이런 형태의 흐름을 만드는 것이 아래아 한글의 라이센스나 기타 관련된 법적 규정들에 어긋나지 않느냐 하는 것입니다.
(문득 생각이 든 것은 한글과 컴퓨터 영업방해일까요?)

부언: hwp 뷰어를 와인으로 돌리기는 합니다만, 꽤 불안정합니다. 뷰어가 죽어버리는 일은 일상다반사...
제가 작성한 문서를 다른 외국으로 넘길일도 있어서, hwp 포맷으로 작성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접근 가능한 doc나 pdf, odt 포맷 등으로 저장합니다. 저의 문서작성에 관한 부분은 오픈 오피스로 대부분 작업이 이루어져서 아래아 한글은 한달에 두세번 정도 사용할까 말까이고(다른 사람에게 부탁해서 열어달라고 합니다 ;;;) 이런 작업을 위해 아래아 한글을 돈 주고 사는 것이 사실 돈이 아깝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경제적인 문제를 다른 사람들도 공유할 수 있게 하면 어느정도 본전은 건질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어떤 분들은 아래아 한글 문서 포맷이 공개되었다고 말씀하실지 모르겠지만, 사용에 있어 한글과 컴퓨터의 허가를 받아야 하고, 설사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제 프로그래밍 실력이 미천하기도 하고,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보다 단기적(!)으로는 이렇게 변환하는게 훨씬 효율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ds5pnz의 이미지

불법으로 구하기도 쉽고 이미 많은 분들이 불법으로 사용도 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나름 지능화 되어서 한글과 같이 거의 쓸일은 없지만 아주 가끔 필요한 경우

단속을 피하기 위해 버쳐 박스 같은데 윈도우 한벌 더 떠서 사용하는 경우도 많이 있죠.

차라리 한글과 컴퓨터에서 뷰어에 다른 오픈된 포맷으로 변환해 주는 기능도 넣어 주면 좋을 것 같아요.

하승수의 이미지

다만 저는 그 시간과 노력을 통해
한글과 컴퓨터 측에서 hwp포맷을 오픈해주도록 요구하고 쪼시는게 모두를 위해 나을것같다는 생각이드네요.

물론 양쪽다 쉬운것은 아니지만요.

shriekout의 이미지

네... 100% 공감 합니다.
그런데... 저뿐만 아니라... 오랜 시간동안 수많은 분들이 이메일로 문의하거나 아니면 오프에서 어떤 모임들에서 항상 문의와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했던것 같습니다.
물론 그렇지만... 그래도 다시 한번... 또 한번 끈질기게 요구해보자 라고 하신다면.. 아흑...
어떤 분들은 씽크프리나 네이버 이메일을 이용하라고 하시는데... 또는 저같은 ms 윈도우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입장에서,
vmware를 사용해서 아래아 한글을 깔아라 라고 하시는 분도 있고..
물론 훌륭한 팁이 될 수도 있지만... 죄송한 말이지만, 이런 표현을 쓰는게 맞는지 모르겠지만,
꼼수인 것 같습니다. ㅠㅠ
그리고, 어떤 것들은 아래아 한글에서는 잘 보이지만, 씽크프리나 네이버 어느 한쪽에서 안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http://ubuntu.or.kr/viewtopic.php?p=65864#p65864
생각 같아서는 한컴이 없어졌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할 만큼 짜증이 나기도 합니다. 아흑...

warpdory의 이미지

이미 hwp 포맷은 공개되어 있습니다.

http://www.haansoft.com/notice.noticeView.do?targetRow=1&notice_seqno=33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http://akpil.net
http://akpil.egloos.com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heojeongho의 이미지

저도 정말 한글을 설치하고 싶지않은대 hwp 파일때문에 어쩔수없이 설치하는대요

그런 싸이트가 있다면 좋겠습니다. hwp 를 올려서 MS문서로 변환해 주는거요.
요청에 따라 Txt 로 변환도 해주는 싸이트..

만약 그런싸이트가 없다면 제가 만들어보죠..

terzeron의 이미지

ndrive에 올려놓으면 읽기는 가능하고,
대충 브라우저에서 워드로 copy&paste도 됩니다.

penance의 이미지

hwp 공개되었는데, 뷰어 만들기에 제약되는 조건이 또 있나요?

shriekout의 이미지

공개는 되었는데...
처음에는 한컴에서 제공한 hwp 포맷문서를 보고 어떤 프로그램이든 만들면 무조건 한컴에 허락을 받아야 한다는 조건이었어요.
그리고, 현재 이 문구는 삭제 되었는데...
2차 저작물(뷰어 프로그램 등)에 대해서는 한컴 특허관련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한컴에서 프로그램 배포를 중지하라고 하면 언제든지 중지해야 한다는 문구가 있어서...
마치 느낌이... 제 개인적인 느낌이고, 좀 못 된 생각이긴 합니다만...
리눅스 뷰어를 만드는게 돈 안 받고 프로그램 만들어 한컴에 무료로 준다는 느낌이라고 해야할까요... ;;;
물론, 한컴에서 안 걸면 그만이지만... ;;;

kkb110의 이미지

자동 변환 사이트 만드는거 별로 어렵지 않지 않나요?

한글 하나 띄워 두고, 메뉴와 open item, save item, dialog등등 handle을 모두 잡아두고
변환 요청이 들어오면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sendmessage()를 여러개 보내서 요청된 파일을 열고, 다른 포멧으로 세이브 하게 한뒤,
다시 다운로드 링크로 돌려주면 될거같은데요.

doodoori2의 이미지

이해하는게 힘든거죠 뭐 ㅋㅋ

샘처럼의 이미지

shriekout 님의 말씀을 정리하자면,

자동화된 HWP -> ODF or PDF등의 포멧변환이 아니고,

사이트에 글과 화일을 올리면,
shriekout 님께서 ( 더욱 좋기로는 여러명이 모인 커뮤니티 등에서.. )
그 글을 다운로드 받아서 HWP로 문서를 열고, 다른 형식의 포멧으로 저장하여
원하시는 분께 돌려보내드린 다는 것이네요.

제 개인적인 사견입니다만,
저라면 그런 사이트가 있어도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제 개인적인 문서 혹은 공적인 문서를 그러한 방식으로 누구인지 모르는 분께 보내기에는 부담스럽습니다.
라이선스의 적합성 문제를 떠나서, 개인적인 크랙킹에는 민감하면서, 개인적인 문서를 외부로 보내기는 어렵습니다.

그런 목적이라면 가까운 친구에게 자판기커피 한 잔 사주고 부탁하는 것이 마음에 편합니다.
게다가 HWP인 경우 현재 "한컴오피스 2010 홈에디션 ESD"가 \34,650/Ea. 밖에 안합니다.
우스개소리로 소주한번 안 먹으면 살 수 있는 가격입니다.
물론 그깟 HWP를 한번 쓰자고 34,650원이나 주고 사느냐고 물어보실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1주일용은 5,500원 밖에 안하네요. ^^

그리고 HWP도 버젼의존성이 MS word보다는 좋지만, 조금은 버젼 의존성이 있어 하위버젼화일을 상위버젼에서 읽었을 때 조금씩 포맷이 바뀌는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PDF 저장을 목표로 한다면 화일을 열어서 조금은 편집을 하여야 합니다. 그러하기 위해서도 직접 수정을 하는 것이 좋겠지요.

정리하자면, 저라면 그런 서비스가 있어도 제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하여 제공하여 주시는 유용한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을 듯 합니다.

샘처럼 드림.

Undisputed의 이미지

네이버 n드라이버에서 hwp 읽기와 수정, pdf 로 내보내기등을 지원해주더군요.
회사에 hwp 라이센스가 없어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조금더 완벽한 형태의 hwp 문서 변환을 원하시면, thinkfree.com을 이용하셔도 될꺼 같네요..

fantasy122의 이미지

요새 한컴오피스2010이나 Microsoft Office 2010이나 자체 가상 PDF 프린터 드라이버를 내장하고 있어서, PDF로 인쇄하면 PDF 파일이 생성되는걸로 압니다. 외국에 뭐 보내거나할 때는 PDF가 날듯 합니다.

아니면 여담이지만 요새 한컴오피스2010 토xx에서 불법으로 구하기 쉬워졌습니다.
시리얼도 손쉽게 뚫렸다죠. 시리얼 방식이 너무 허술해 보이더군요. 아무튼 간에 한컴오피스2010도 쉽게구할 수 있으니, 구해서 한글만 깔고, Office 2010 따로 깔고 이용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그렇게 사용합니다. 뷰어를 쓰기에는 편집도 가끔식 하니까요.

planetarium의 이미지

많이 엇나간 답변 같습니다;

hurtak의 이미지

리눅스를 처음 시작했을 때에는 이렇게 무엇인가 해 본다는 것과
Open Source에 기여한다고 하는 것은 정말 가슴 벅찬 일이었습니다.

먹고 살기 바쁘다는 핑계로
Open Source에 Contribution한다는 것은 생각도 하지 못했던 일이네요.

문득 이제 30을 넘어가는 시점에서,
인생을 다시 돌아보고자 하는 의미와 Open Source를 한 번 해 보고 싶다는 생각에서 같이 해 보고 싶습니다.

괜찮으시다면 E-Mail 주소를 남겨 주시면,
KLDP.net에 프로젝트를 개설해서 같이 해 보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참고로 저는 driver 개발자로만 일해서, Application 짜는 것이 생소합니다~ ^^

제가 생각했을 때에는 Text 기반의 변환기를 먼저 만든 다음에 UI로 만들거나 하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_- _-_ -_-

-_- _-_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