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전공 3학년생입니다만, 어떠한 방향성이 있을까요?

nate.choi55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현재 Computer Science 전공 3학년생입니다.

이번에 공익을 배정받아서 2년반을 공익근무를 위해 쓸 것 같습니다.

그 후에 취업을 하고싶은데 어떠한 방향성을 가지고 공부를 해야할지 궁금하여서 글을 올립니다.

공익근무후에는 취직전선에 뛰어들어야 할 것 같은데, 현재 한국의 컴퓨터 전공자에겐

어떠한 길들이 있는 지 궁금하여서 선배님들께 조언을 구합니다.

아직 세부전공을 정하진 않았는데요, '어떠한 세부전공에 대해서 공부해야하는가' 에 대해서도 미래지향적인 조언을 주셨으면 합니다.

1) 공익근무 짬짬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프로젝트 진행이나 야간작업등 이있을 수 있을까요?

2) 보안/네트워크, 패러럴, 데이터 마이닝에 관심이 있습니다만, 어떠한 특징들이 있을까요?

3) 공익근무후 준비된 사람이 되고싶은데, 취업을 위해서 갈고 닦아야할 소양이 있나요?

4) 알고 있는 지식에 근거하여서 포트폴리오용 작품을 만들고 싶은데 괜찮을까요?

5) 웹언어(HTML, CSS, java script)등을 알아두는 게 좋을까요?

- 사용가능한 언어: C, C++, Java, MySQL, MIPS, Python
- OS: Mac OS, Linux.
입니다.

많은 도움 부탁드립니다

misuzu의 이미지

CS 3학년이시면 세부 전공에 대해 공부하기보다는 기본기부터 갈고 닦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전공이건 프로그래밍이건간에요. 실무나 연구에 직접 뛰어들기 전까지 접하는 advanced topic들은 어차피 피상적일 수 밖에 없는데다, 기본기가 안 되면 아무 것도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