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북에 liveusbcreator를 활용하여 usb로 페도라를 설치했습니다..만..
안녕하세요
제 1세대 넷북에 페도라를 설치해보고자
이틀 밤을 새다가 질문드립니다.
첫날 밤.
liveusbcreato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페도라 11버전의 이미지를 usb메모리에 입혔고,
이를 통해 넷북에 부팅시켰습니다. 그리고 설치를 하는데 처음에는 이 이미지만 가지고 설치를 하려했으나,
설치직전에 "ISO 9660 이미지 오류입니다." 이런 메시지가 뜨면서 계속 좌절을 맛보게 했습니다.
둘째날 밤.
네트워크 설치를 하기로 했고, 이것저것 셋팅을 잡으니 어제 그 화면에서 제대로 넘어가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 설치를 하고자 하였으나, 제 넷북이 1세대시다보니 SSD 4GB가 하드디스크의 전부인 것이었습니다.
GUI 및 각종 유틸리티들을 꼭 설치하고 싶었지만 아무리 해도 용량 부족으로 설치가 안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생각해낸 방법은 LVM이었습니다.
SD 메모리 4기가를 항상 꽂아놓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그 결과, 저는 SSD에서 /boot 파티션 500메가, swap 파티션 1기가, 그리고 4기가 중 나머지와, SD메모리 4기가를 합쳐서 /(루트파티션)을 잡고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원하는 대로 설치가 모두 끝났습니다. 어제 새벽에 켜놓고 자고 일어나니깐 다 되어있더군요.
문제는 설치시에 꽂았던 USB를 꽂지 않으면 부팅이 되질 않는 것입니다.
제가 liveusbcreator를 활용하여 만든 USB를 그냥 윈도우 씨디 이상으로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인지,
LVM을 루트 마운트영역으로 잡아서 그런건지, 아니면 부팅할때 사용했던 그 USB가 다른 영향을 준 건지.
USB 없이 부팅하고 싶은데 도대체 연구를 해봐도 모르겠습니다.
전문가님들! 조언 부탁드릴께요.. 오늘 밤도 지새게 생겼습니다..ㅠㅠ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