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몽드 디플로마티크 최근호에서 '진보주의자는 비디오게임을 즐겨라'란 기사가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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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몽드 디플로마티크 2010년 7월호에 '진보주의자는 비디오게임을 즐겨라'란 기사가 났습니다.

NYU 갤러틴 스쿨 미디어 문화학 교수인 스티븐 던컴 글입니다.

GTA: SA는 흑인 갱이 되어서 LA를 활보하면서 각종 범죄를 저지르는 자유도 높은 알피지(역할수행) 게임입니다.

판매 순위가 최상위권이고 해적판까지 합하면 높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기존의 진보운동처럼 타자와의 차이를 존중하는 차원이 아니라 흑인 갱 CJ가 직접 되어서 타자와의 동일시를 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게임입니다.

힐러리는 엘리트로서 세련된 매너로 폭력 게임을 규제하는데 그건 우파 기득권의 이미지를 닮았습니다.

GTA는 이런 이미지를 탈피해 극우파나 좌파가 시위하는 저항적 이미지를 갖고 있습니다.

사회를 위협하는 악당 캐릭터와 동일시되는 게임이 높은 인기를 구가하는 것은 어떤 잠재성을 대변합니다.

다시 말해 소극적 진보주의가 머무른 존중과 수용(타자의 인정)의 자세를 벗어 던지고, 타자와의 공감과 타자로서 행동에 의거한 좀더 급진적 정치 참여를 실현하는 것이다.

위와 같은 내용입니다.

맞는 말 같기도 하고 좀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우파가 좋아하는 전쟁하면서 사람 죽이는 게임은 무척 많거든요.

전쟁 게임은 되고 갱스터 게임은 안 되는 게 이상합니다.

살인 규모로 보면 전쟁이 압권이죠.

저는 시위 시뮬레이션 게임이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준비는 어떻게 하는지 의제는 어떻게 정하고, 예산은 어떻게 짜고 행진, 진법, 노래는 어떻게 하는지, 진압은 어떻게 피하는지 등을 익히는 거죠.

잡혀가면 고문도 당하고, 언론은 취재도 하고요.

그러면서 시위가 효과를 발휘해서 의제가 이슈가 되어 사회가 어떻게 변했다는 것 까지 보여주면 더 좋을 겁니다.

여러분은 게임의 정치성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lkls의 이미지

재밌는 분이시네요. 시위 게임 하나 재밌는 것 만들어서 공개해 주실 의향은?

지리즈의 이미지

이게 포르노 허용하고 비슷한 맥락입니다.

사실, 포르노/매춘 허용 등은 패미니즘, 표현의 자유 등과 연결되서 아주 복잡한 역사가 있습니다.
특히 좌파 성향이 강할 수록 여기에 관대합니다.

미국의 예를 들어서 미국이 포르노를 개방할 시점,
보수적인 사람들은 포르노 개방이 미국 사회의 성적 타락과 성범죄를 조장할 것이라 주장했고,
진보적인 사람들은 포르노 개방이 오히려 성범죄를 감소시킬 것이라 주장했습니다.

조사위원회가 구성되서 미리 포르노를 개방한 외국사례를 조사해 보니,
포르노 개방과 성범죄와는 크게 관계없고, 오히려 성범죄가 감소하는 성향을 보인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결국은 개방하게 됩니다.

GTA와 같은 갱스터 게임이 가지는 논란의 배경도 사실 거의 동일하죠.

1. 표현의 자유 vs 사회 안정을 위한 규제의 필요
2. 대리 만족을 통한 순기능 vs 범죄 조장 및 준법정신에 대한 위협

등등등...

참고로 좌파/우파에 따라 법에 대한 사고가 달라지는 것도 있습니다.
우파일수록 법에 대해서 맹목적이 되고, 경직되며 처벌에 있어서 관용이 없어지지만,
좌파일수록 법에 대해서 유연하고 실용주의적이며 처벌에 있어서 관용적이게 됩니다.

저런 위법을 즐기는 게임 자체가 법에 대한 우파적 선입관을 없애는 것에는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도 있을 겁니다.

좌파라면 저런 게임을 즐겨야 한다라는 필자의 주장에 꼭 공감하는 것은 아니지만,
좌파일 수록 저런 게임에 대해서 관대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There is no spoon. Neo from the Matrix 1999.

There is no spoon. Neo from the Matrix 1999.

sloth_의 이미지

한마디 하자면 자칫 잘못하면은 진보진영에 대한 잘못된 선입견을 줄 수도 있는
위험한 주장같군요

cleansugar의 이미지

폭력적인 게임이 범죄율을 낮춘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5&oid=293&aid=0000007930

"논문은 "사용자는 게임을 하는데 너무 몰두한 나머지 현실 세계의 문제에 신경 쓸 겨를이 없다"라며 "게이머가 게임을 하는 데 시간을 쓰기 때문에 범죄율이 낮아지고, 게임을 금지하면 오히려 범죄율이 높아질 수 있다"라고 주장한다. "

재벌 2세가 재벌이 될 확률과
금메달리스트 2세가 금메달을 딸 확률이 비슷해지도록
자유오픈소스 대안화폐를 씁시다.

아이디의 아이디어 무한도전
http://blog.aaidee.com

귀태닷컴
http://www.gwitae.com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흥미로운 논문이군요. ㅎㅎㅎ

alisol의 이미지

전 이런 글 좋아합니다

2012 세계협동조합의 해. http://social.un.org/coopsyear/
(사)한국협동조합연구소 - http://www.coops.or.kr/

협동조합 7원칙

1) 자발적, 개방적 조합원 제도 2) 민주적 관리 원칙 3) 조합원 경제 참여 원칙 4) 자율, 독립의 원칙 5) 교육, 훈련, 정보 제공의 원칙 6) 협동조합 간의 협동의 원칙 7)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

Ubuntu 10.04 LTS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클리슈거님의 생각은 정말 독특합니다. 비꼬는 것이 아닌 칭찬입니다.
게임의 정치성이라... 재미있는 주제네요.
환빠(환단고기 찬양자)들의 주장을 삼국지 같은 게임으로 만들어서 전세계에 배포하면 참 재미있겠네요. 전세계에 환빠들도 양성할 겸. ㅎㅎㅎ

중독성 높은 게임을 개발하여 경쟁 국가에 판매하는 것도 ㅎㅎㅎ

전세계에 독도도 홍보하고.

alisol의 이미지

sudo apt-get install teeworlds

2012 세계협동조합의 해. http://social.un.org/coopsyear/
(사)한국협동조합연구소 - http://www.coops.or.kr/

협동조합 7원칙

1) 자발적, 개방적 조합원 제도 2) 민주적 관리 원칙 3) 조합원 경제 참여 원칙 4) 자율, 독립의 원칙 5) 교육, 훈련, 정보 제공의 원칙 6) 협동조합 간의 협동의 원칙 7)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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