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료][JAVA]java에서 쓰는 자료형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richjaff의 이미지

최근에 자바에 관심이 생겨서 공부하다가
자료형에 의문이 생겨서 이렇게 질문올립니다.

C++에는 일반 변수형(char, int, bool, double... etc)
포인터형(char*, int*, bool*, double*... etc)
참조형(char&, int&, bool&, double& ... etc)
마지막으로 struct와 class에도 각각
실존하는 객체형, 포인터형, 참조형이 있습니다.

그런데 자바에는 자료형이 실존하는 객체 타입으로는 일반 변수(int, bool, char...)만이 이에 해당되고
나머지는 모두 참조 변수로 사용되어지는 것 같던데 이게 맞는지 궁금합니다.

즉,
일반 변수타입
int, bool, char, ...

위의 기본 자료형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참조 변수타입
int [], char [],
class ...

제가 이해하고 있는 형태는 위와 같습니다.

1.즉, 모든 클래스를 객체로 선언할때에, 참조변수의 개념이기에 아래의 형태로만 가능하고
클래스명 참조변수 = new 클래스명;
C++처럼 다음과 같이
클래스명 객체;
클래스를 일반 변수처럼 선언해서 사용못한다는게 맞는지 궁금합니다.

2.두번째로,
참조변수 = new 타입;
참조변수 = null;
이렇게 코드를 배치할 경우, 가비지 콜렉터에서 자동으로 메모리를 수거해주는지도 궁금합니다.

더운 날씨에 각자 할일하시느라 수고 많으십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cleol의 이미지

> 자바에는 자료형이 실존하는 객체 타입으로는 일반 변수(int, bool, char...)만이 이에 해당되고
> 나머지는 모두 참조 변수로 사용되어지는 것 같던데 이게 맞는지 궁금합니다.

넵, 맞습니다. 그리고 "일반 변수" 대신에 primitive type 변수라고 부릅니다. 우리 말로는 뭐라고 할지 모르겠습니다...기본 자료형?

> 1.즉, 모든 클래스를 객체로 선언할때에, 참조변수의 개념이기에 아래의 형태로만 가능하고
> 클래스명 참조변수 = new 클래스명;
> C++처럼 다음과 같이
> 클래스명 객체;
> 클래스를 일반 변수처럼 선언해서 사용못한다는게 맞는지 궁금합니다.

그건 c++ 관점이지요. 단순히 문법을 그렇게 정했을 뿐입니다.
자바에서는 로컬 객체가 존재하지 않으니 new 연산자 없이 "클래스명 변수명 = 클래스명(생성자 인수);" 처럼 하는 것으로 문법을 정했어도 상관없는 일입니다. 어쩌면 c++ 사용자들이 헛갈려할까봐 그렇게 안하고 지금처럼 정했을지도 모르지요.

> 2.두번째로,
> 참조변수 = new 타입;
> 참조변수 = null;
> 이렇게 코드를 배치할 경우, 가비지 콜렉터에서 자동으로 메모리를 수거해주는지도 궁금합니다.

가비지 컬렉션 대상이 됩니다. 가비지 컬렉션이 실제로 언제 일어나서 메모리가 수거될지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저세한 내용은 http://java.sun.com/docs/books/performance/1st_edition/html/JPAppGC.fm.html 를 참조하세요.

richjaff의 이미지

의문점이 모두 풀렸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Java에서는 가비지 콜렉터 덕분에 로컬 객체라는 개념이 필요없고,
메모리 누수또한 걱정없기에 객체를 다루는 것이 C++에 비해서 더욱더 자유롭겠군요.

C++에서는 개발을 하면서 항상느끼는점이 로컬 객체를 사용하자니,
객체간에 직접적으로 데이터자체가 일일이 복사되는 데서 생기는 비효율성,
임시 지역객체를 선언함으로써 생기는 불필요한 생성, 소멸과정...
그리하여 이 비효율성을 커버하자니 포인터쪽으로 다시 시선이 돌아가고,
이번에는 포인터를 쓰자니 일일히 메모리 누수를 신경써서 소멸자를 코딩,
delete 문을 배치해야하는 엄청난 번거로움...
오죽하면 마소에서 Java출시 이후에 C++의 이런 단점을 극복하려는 하나의 시도로써 C#을 개발하려했는지 이해가 되네요.

Java는 이런면에서 C++의 객체가 가지는 비효율성과, 동적할당이 가지는 번거로움
두가지를 모두 커버해내기 때문에 개발하기에는 더 편리할 것 같습니다.
C++비해 객체를 다루는 데 있어서 비교적 더 자유로우니 말 그대로 객체 지향언어인것 같네요.

물론, C++는 포인터를 통해 메모리 연산까지 가능하고, 접근 범위의 자유도는 더 크긴 하지만,
그만큼 신경써야하는 부분도 많기에 더 번거롭다는 말이죠.

요즘 Java에 급 관심이 가네요.

하지만 개발은 여전히C++에 이미 맛이 들어서
Java랑 C++에는 문법에 크게 차이가 없는 관계로 C++에 없는 요런 기능이 있구나하고 코드만 감상하는 중입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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