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서버 사용하시는분 (혹은 사용해보신분) 계시나요?

hinewwiner의 이미지

서비스 준비때문에, 여러 서버스팩을 보고있는데요, 제가 이때까지 구글링해서 알아낸것은.

블레이드 vs rack 서버
비슷한 성능으로 구성할때,블레이드 서버는 많은 스토리지를 필요로하면, 좀더 비효율적이다. 퍼포먼스랑 가격은 비슷하다. 하지만, 블레이드가 전기사용량에서 조금더 효율적이다. (약간 글들을 읽어보면, 블레이드는, 웹/db쪽 서비스보다는, high-computing/ 3d 랜더링 처럼 연산많이하는 쪽에서 더 사용이되고있는거같습니다.)

이정도 인거 같은데.. 실 사용해보신분에게서 조언을 얻고싶습니다.

제 생각엔 블레이드는 db서버로 운영하고, rack서버를 웹서버로 운영하는게 좋을꺼같은데.. 웹서비스 운영에서 블레이드는 악인가요?

yosnoop의 이미지

전기사용량은 확실히 블레이드가 적더군요. 공간도 덜 잡아먹구요. 소음은 굉장하지만요.
블레이드의 가장 큰 장점은 시스템들 사이에 전용버스가 있기때문에 굉장히 빠른 통신이 가능하다는 점에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웹서비스를 생각하신다면 db서버와 web서버를 같이 넣어야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Db서버 팜을 생각하신다면 db서버들만 블레이드로 묶어놔도 의미가 있겠군요.

preisner의 이미지

요즘 블레이드 하드웨어가 많이 나아졌다고는 하는데,
제 경험으로는 하드웨어 장애를 많이 만나봐서 DB 서버로 블레이드를 사용하지는 않겠습니다.
그냥 망가지면 빼면 되는 웹서버 정도로는 사용 하겠습니다만.
DB 팜이 13개의 서버로 구성 되는 경우가 있을까요?
실제 운영 비용을 한번 계산 해 보면 블레이드 서버 가격이 그닥 싼것 같지 않던데요.

말씀 하신 high-computing/ 3d 랜더링 분야에서는 운영비용 대비 효과가 나올 것 같습니다만,
웹서비스 환경에서 웹서버외에 다른 용도로는 효과가 나오지 않을 것 같아 제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많이 좋아졌다고 하는데.. 영업들이 안 좋다는 제품 있던가요? ^^
전 비추.

PS.
IDC 입주하신다면 블레이드 서버 입고 가능 여부를 반드시 확인 해 보셔야 할 겁니다.
가능 하다고 해도 비용 절감 효가가 전혀 없을 수 있습니다.

hinewwiner의 이미지

답변들 감사합니다. 역시 블레이드로 웹/db운영은 아직 무리인가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