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P 창시자 어록

speed-racer의 이미지

PHP 창시자의 혁명적인(?) 어록에서 몇 개를 번역해봤습니다.

"난 사실 프로그래밍이 싫지만 문제 푸는 건 좋아한다."

"프로그래밍이 정말 싫다. 프로그래미을 덜 하고 코드를 재사용하려고 이 도구를 만들었다."

"PHP는 딱 칫솔만큼 재밌다. 매일 쓰고 잘 작동하고 간단하다. 그래서? 칫솔에 대해 읽고싶어하는 사람이 있을까?"

"나는 파서를 작성하는 데 아주 서툴었다. 지금도 아주 서투르다."

"프로그래밍을 정말로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해가 안된다"

"어떻게 멈춰야할지 모르겠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만들 생각은 없었다 [중략] 프로그래밍언어를 만드는 방법을 모르겠다. 단지 다음 단계에 필요한 일을 계속 할 뿐이다."

innobeing의 이미지




PHP의 "코드 재사용성"이 타언어들에 비해서 향상/진전/발전되었다고 볼 수 있을까요?




buelgsk8er의 이미지

유명한 언어의 창시자들이라면 다들 자타공인 구루들로 알려져있는데 이분은 참 친근하네요 ㅎㅎ

"I'm not a real programmer. I throw together things until it works then I move on. The real programmers will say "yeah it works but you're leaking memory everywhere. Perhaps we should fix that." I'll just restart apache every 10 requests."

"난 제대로 된 프로그래머가 아니다.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이렇게 저렇게 막 해봐서 되면 넘어가는 식이다. 아마도 진짜 프로그래머들은 "네 되긴 되네요 근데 여기저기서 메모리가 새네요. 고쳐야 할 듯"이라고 말하겠지. 나라면 그냥 아파치를 10분마다 재시작한다."

(대충 의역 했습니다)

sangheon의 이미지

매일 같이 PHP를 만지는 입장에서 비슷한 위치(?)의 다른 언어들(perl, ruby, python 등등)에 비해 좀 즉흥적으로 만들어져있다는 느낌입니다.

그래도 쓰기 편해서 다른 언어로 교체하는 것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네요. 그리고 PHP도 계속 발전하는 중이기도 하구요.

--

B/o/o/k/w/o/r/m/

--

Minimalist Programmer

JuEUS-U의 이미지

직접 만나봤지만, 저 분은 별 생각이 없는 분입니다. (부정적인 의미는 아님)
PHP도 사실은 본인이 사용하려고 만든거였고,
python이라는 경쟁자에 대해서도 별로 신경 안씁니다. (python은 python이다, 뭐 이런 답변이 나왔던듯)

그냥 자기 할일 꾸준히 하는 스타일? 뭐 그정도...

youlsa의 이미지

처음에 PHP가 나왔을때
Personal Home Page 의 약자였었던걸로 기억합니다.
(지금은 PHP: Hypertext Preprocessor의 약자라고 바뀌었네요.)

한창 C++이나 Java등의 강박적인 객체지향성에 숨이 막히던 시대에
이렇게 딱 이름만큼 간결하고 쓸모있는 언어를 발견해서 참 좋았었는데 말이죠.
물론 좀 더 복잡한 프로젝에서는 금방 한계가 드러나긴 했지만요.

=-=-=-=-=-=-=-=-=
http://youlsa.com

=-=-=-=-=-=-=-=-=
http://youl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