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료] C++에서 대입 연산자에 대해서 질문이 있습니다!
글쓴이: anster / 작성시간: 일, 2010/04/18 - 2:39오후
안녕하세요~
프로그래밍을 하다가 질문이 생겨서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책에 앞부분에서 다음과 같은 클래스에 대해서
class A { private: int x; public: A(int _x) { x = _x; } };
다음과 같이 실행을 시킬때
int main(void) { A a = 10; return 0; }
실행이 되는데.. 어째서 이러한 방법으로 실행이 되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원래는 A a(10); 과 같은 방식으로 객체를 생성해야 하는데, 책에서는 이러한 변환에 대해서 묵시적인 변환이라고 말하는데
그냥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서 이러한 객체 생성 방식을 제공하는것인가요..?
또한 A가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class A { private: int x; int y; public: A(int _x=0, int _y=0) { x = _x; y = _y; } void showPosition(void) { cout<<x<<" "<<y<<endl; } };
다음과 같이 실행했을때
int main(void) { A a = (3, 5); a.showPosition(); return 0; }
3 5가 아니라 5 0이 출력되던데..이러한 이유도 잘 모르겠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Forums:
(3, 5)에서 괄호는
(3, 5)에서 괄호는 우선순위를 조정하는 역할이므로 이 식에서는 별 의미가 없고
컴마 연산자는 제일 뒤에 있는 것을 결과로 합니다.
즉 (3, 5)의 값은 5입니다.
int main(void) { A a =
int main(void) {
A a = (3, 5);
a.showPosition();
return 0;
}
에서
A a = (3, 5);
가 틀렸습니다.
A a = A(3, 5);
가 되어야 했죠.
..............
A a = (3, 5); 는
A a = 5; 와 같은 뜻인데 이렇게 = 연산자 overloading 이 되어있지도 않은데 컴파일 에러가 안나나요? 그게 더 이상한데....
물론 의도한 동작을
물론 의도한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3, 5)의 의미가 의도와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문법적으로 틀린 표현은 아닙니다.
그러니 컴파일 에러(문법오류)는 나지 않습니다.
http://publib.boulder.ibm.com/infocenter/comphelp/v8v101/index.jsp?topic=/com.ibm.xlcpp8a.doc/language/ref/cplr387.htm
와 같은 설명의 예문으로 등장하는
질문에서 나오는 생성자가 디폴트 파라미터형식으로 인자를 1개 받을 때의 동작도 잘 선언되어 있으니 문법적으로 이상한데도 없습니다. ^^
답변 감사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저 한가지 더 궁금한게 있어서^^;;
위와 같은 클래스에서 A a(); 와 같이 아무런 인자도 주지 않고 객체를 생성하게되면 디폴트 생성자를 호출하게되나요..? 아니면 제가 만든 생성자
가 호출되나요..? 분명히 컴파일은 되는데.. 객체에 대해서 showPosition() 멤버 함수를 호출하려고 하면 컴파일러 에러가 납니다..
showPosition()을 호출하는 왼쪽 value는 class, struct, union 이여야 한다고.. ㅠ_ㅠ.. 왜그런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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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a(); 이렇게
A a();
이렇게 써버리면 생성자를 호출하는게 아니라 컴파일러에게 객체 a가 함수 타입의 객체임을 알려 주는 격이 되는데,
이런 타입은 존재하지 않으므로 그 다음 실행에서 에러가 나게 되죠.
^^
답변 감사합니다..
Visual studio 2008 사용중인데.. A a = (3, 5)와 같은 객체 생성에서는 에러가 나지 않았구요..ㅠ_ㅠ.. 한참헤메다가..
답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기본 생성자를 호출하려면 A a; 와 같이 생성을 해야하는군요!! 답변해주신걸 보다가 함수 타입의 객체가 무엇인지 몰라 찾아보게되서 또 배우고 갑니다 /ㅁ/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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