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럭에 대한 질문
임베디드를 하다 보면 프로그래밍 시 클럭 타이밍 때문에 고생할 것 같은데 맞나요?
그쪽을 보면서 한가지 이해가지 앉는 부분이 있어 이렇게 질문드려요.
register --->--- cpu
<-------------------
에지 트리거 방식을 사용하는 로직의 데이타 플로우 입니다.
설명 부분을 보면, 에지 트리거라 이 로직은 같은 사이클 안에 읽기와 쓰기를 할 수 있다고 나옵니다.
하지만 한 클럭 사이클에 라이징이나 폴링 에지가 하나만 존재하니깐, 제 생각엔 아래의 시나리오만 가능 할 것 같은데요.
<시나리오> 한 클럭 안에서 - 라이징 에지에서 레지스터가 인풋을 읽음 -> cpu가 이 인풋을 가지고 작업 -> 폴릭에지에 이 결과값을 레지스터에 씀
혹은
- 라이징 에지에서 레지스터가 인풋을 읽음 -> cpu가 이 인풋을 가지고 작업 -> 그 다음 라이징 에지에서 결과값을 레지스터에 씀(이 상황에선 다음 라이징도 이 클럭에 속한다는 정의가 필요
혹은(이번것은 좀 복잡, 설명하는 저도 아리송
- 라이징 에지에서 레지스터가 인풋을 읽음 그리고 이와 동시에 바로 전에 계산된 결과값이 이 같은 에지에 레지스터에 쓰임(하지만, 레지스터에 저장 위치가 한 곳이므로 이는 충돌이 남)
그림도 설명도 무식해 죄송해요. 간단히 정리하면 제가 궁금한 것은
" 에지 트리거 방식에서 어떻게 충돌없이 같은 사이클에 읽고 쓰는게 가능하죠?
----------
여기에 다소 하드웨어적인 질문을 드려 죄송. 혹시 이런 부분을 참고하거나 질의할 수 있는 사이트를 알고 계신다면 추천 부탁드려요.^^
"알고싶다, sram왜 빠른지? dram의 refresh가 왜 그렇게 빠른지?"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