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와 함께 작업중 질문이 생겼습니다.
글쓴이: zinggu / 작성시간: 수, 2010/03/10 - 11:57오후
QT 책을 보면서 이거저것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저만 이상한건지 모르지만 잘 모르겠는 문법이 눈에 들어와서요..
멤버 함수 선언을 하는데
FunctionName(const QString &fileName, ....) 이렇게 씌여있던데요
보통 포인터로 선언한다면 *이잖아요..
그런데 함수를 쓰는 곳 에서는 포인터를 안넣고 바로 오브젝트를 넣더군요..
제가 알던 문법이랑 너무 달라서 혼란스럽네요
누군가 좀 가르쳐주셨으면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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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문법입니다.
f(A* a) 와 같은 문법을 pass-by-pointer 라고 하고 f(A& a) 와 같은 문법을 pass-by-reference 라고 합니다.
f(A& a) 와 같이 하고 f(x) 처럼 밖에서 함수를 호출하면 a 는 x 의 "별명" 처럼 동작하고 실제로는 x를 가리킵니다. 즉 (일반적으로는) a는 x의 사본이 아니고 정확히 동일한 object 입니다.
즉 C 에서 pass-by-pointer 를 쓰는 일반적인 이유와 똑같습니다. 하지만 크게 두가지의 차이가 있습니다. 첫째는 a는 "재지정" 될 수 없습니다. 즉 함수 f 안에서 한번 a 가 x 를 지정하게 되면 같은 a 를 다른 변수 y를 가리키는 용도로 쓸 수 없습니다. 얼핏 보기엔 자유도만 줄이는 제약같아 보이지만 사실 매우 중요한 제약입니다. 이와 관련된 실수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게 되죠.
두번째는 null pointer 가 들어 올 가능성이 없습니다.
그래서 c++ 에서는 가능하면 무조건 pass-by-reference를 써야 합니다. pass-by-pointer 는 pass-by-reference 로는 가능하지 않은 일들 (위의 두 경우) 을 할 때만 써야 합니다.
f(const A& a) 와 같이 쓰는 것을 const-correctness 라고 합니다. 이건 f(x) 라고 호출했을 때 f 안에서 x의 내용을 (실수로라도) 수정하지 못하도록 명시하는 것입니다. f 가 x를 읽기만 하는 거죠. C++을 쓰고자 하면 반드시 버릇처럼 사용해야 합니다.
참고로 pass-by-pointer 도 f(const A* a) 처럼 쓰는게 가능합니다. 용도는 같습니다.
이걸 모르신다는건
이걸 모르신다는건 C++공부를 안하셨다는 건데, 정말 그렇다면 C++입문서부터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포인터를 언급하시는 걸로 봐선 C에 대해서는 알고 계신듯 한데,
C++은, 특히 객체지향과 템플릿을 철저하게 이용한 Qt코드에 있어서, C와는 전혀 관계없는 새로운 언어라고 해도 좋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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