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선스]멀티 플랫폼용 동영상 플레이어를 만들고 있습니다.
글쓴이: avelose / 작성시간: 수, 2010/03/03 - 2:30오후
SDL과 FFMPEG를 이용해서 동영상 플레이어를 만들고 있습니다.
일단 코덱 등의 문제에 의해 GPL 2.0을 기반으로 작업을 하려 합니다. 또한 코덱 및 기능 제한된 LGPL 플레이어도 동시에 만들 생각입니다.
각 각의 동영상 플레이어는 동일한 형태의 플러그인을 인터페이스를 두고 동적으로 플러그인을 로드하여 특정 작업에 대해서는 해당 인터페이스를 이용해서 사용하도록 지원할 생각입니다.
해당 플러그인은 FFMPEG쪽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부분입니다.
플러그인이 GPL쪽에 아예 종속된 것이 아니며, FFMPEG쪽에서도 해당 플러그인 측은 GPL과는 무관하여 LGPL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부분으로 파악했습니다.(라이브러리 생성 시에 GPL을 배재할 경우에도 해당 쪽의 접근은 가능하였습니다.)
양측에 사용된 플러그인의 경우엔 오픈할 수 없는 부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려고 생각합니다.
제 나름대로 라이선스에 대해서 이해를 했다고 생각하며 플러그인 측의 정보를 공개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선택을 하였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라이선스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되지만 혹 문제가 될 소지가 있을 것 같아서 이렇게 문의 드려 봅니다.
GPL소스에 종속되지 않으며 GPL 2.0 라이선스 하에서 사용된 플러그인이 다른 라이선스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도 사용이 가능할 때 해당 플러그인은 공개되어야 하는 건가요?
Forums: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