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mocomBB: Open Source GSM Stack
글쓴이: 권순선 / 작성시간: 일, 2010/02/21 - 9:46오전
gpl-violations.org의 Harald Welte가 오픈소스 GSM 소프트웨어 스택 개발 프로젝트를 론칭했네요. 비록 실패하긴 했지만 최초의 완전 오픈 플랫폼 기반의 OpenMoko개발에 참여하면서 얻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론칭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Forums:
openbsc :
http://kldp.org/node/108014 쪽은 openbsc라는 이름으로 역시 동일인인 harald welte가 오픈소스화했는데 같이 연계해서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Intel/Nokia에서는 http://www.ofono.org 라는 프로젝트도 운영 중입니다.
openbsc가 자체적인 GSM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이미 가지고 있는 폰을 활용하여 이통사에 비용을 지불할 필요 없도록 했다면 이 osmocombb는 이제 폰 쪽에서 베이스밴드 칩이 수행하는 GSM 네트워크와의 통신 부분이 proprietary firmware로 구현되어 있는데 이를 open source화하려는 것입니다. ofono는 이 위에서 GSM 관련 응용 프로그램을 만드는 노력일 것이고요.
즉 ofono - osmocombb - openbsd 의 순서가 될 것이고요. ofono 앞에는 maemo/moblin/meego의 응용 어플리케이션이 들어갈 것이고, 이러한 노력들은 장기적으로 이통사의 영향력을 더욱 약화시키는데 일조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무튼 상당히 흥미있는 프로젝트네요.
음... 이쪽 분야에
음... 이쪽 분야에 개인적으로 상당히 관심가는 프로젝트들이 이 외에도 꽤 많이 있군요. 이러한 기술들이 오픈소스로 모두 공개된다면 기존의 오픈소스 SW들과 결합하여 무선통신망의 구축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개발도상국 등 아직 낙후된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기술의 혜택을 입을 수 있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고 사설 무선망을 구축하는 것도 가능해질 것이고요. (예를 들어 컨퍼런스장에서 무선통신망을 사설로 제공한다면 이통사에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므로 참석자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이 훨씬 더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http://kldp.org/node/108014 에서 Welte가 한 것이 그 좋은 예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단말기기는 이미 가지고 있는 것들을 활용할 수 있을테니 이 얼마나 재미있는 일입니까. 더구나 요즘은 스마트폰이 점점 활성화되고 있으니... 단순한 음성통화만이 아니라 그 응용 사례가 그야말로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