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Box 시리얼 통신 개발 관련 팁
Linux용 VirtualBox는 가상 컴포트를 host pipe로 지정할 경우 Unix 소켓이 생성된다. 이 Unix 소켓을 통해서 나온 데이터를 읽어서 게스트OS에서 컴포트를 조작하는 내용을 확인하거나 실제 장치가 붙어 있는 Host에 redirect 해줄 수 있다.(참고로 host pipe로 지정할 경우 가상머신에서 생성해서 사용하는 것이 편하다)
가장 좋은 것은 목적에 맞는 특정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다. 실제로 본인 같은 경우는 실제 장비에 붙이기 전에 실제 장치와 똑 같이 응답하는 리눅스용 가상 장치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서 장치 드라이버를 디버그한 적도 있다. 하지만, 일일이 개발하는 어플리케이션이나 장치별로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맞춤형으로 작성하는 것도 귀찮을 일이다. 다음은 VirtualBox를 통해서 컴통신을 이용하는 디바이스 드라이버 혹은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Adhoc로 사용하기에 유용한 소프트웨어들이다.
1. unix2tcp
http://dizzy.roedu.net/unix2tcp/
unix 소켓과 tcp를 서로 리다이렉트 해준다. 오직 tcp는 client로만 동작한다.
unix2tcp와 utelent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utelnet은 간단하게 Virtualbox 가상 컴포트의 Unix 소켓에 접속해서 테스트 해보는데 유용하다.
2. ser2net
http://sourceforge.net/projects/ser2net
이것은 tcp 서버로 동작하며, tcp의 내용을 실제 물리적인 serial 포트(ttySX)로 리다이렉트 해준다. unix2tcp와 ser2net를 이용하면, Virtualbox의 컴포트를 실제 물리적인 컴포트로 가상적으로 연결해 줄 수 있다.
해당 포트가 단순한 RS232가 아니라, 특정한 전압이나 전류를 필요로 하거나 내부적으로는 RS232(UART)로 동작하지만, 외부 신호가 일반적이지 않아서 특정한 시스템에서만 운영될 수 없는 장치일 경우, 두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경우 직접 해당 시스템에서 개발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특히 ser2net을 디버그 모드로 실행할 경우, 패킷을 주고 받는 내용을 실시간으로 감시할 수도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다.
There is no spoon. Neo from the Matrix 1999.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