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visualplus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대략 1년 뒤에는 사회로 진출하게 될 대학생입니다.
제가 kldp사이트를 안 지도 몇년이 지난 것 같은데요..
정말 이곳은 다른 사이트와는 다르게 지식인들이 많이 오시는 것 같습니다.
또 외국에서 일하고 계시는 분도 상당히 많이 계시는것으로 아는데요..
그래서 조언을 좀 얻고자 이렇게 글을 남기게 됐습니다.

부디 자그마한 조언이라도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 목표는 해외 취직인데 현재 목표로 두고 있는 곳은 일본이나 호주입니다.

지금 제 생각은 최대한 빨리 이 두 나라 중 한 나라를 선택한 뒤 그 나라 언어를 회화 위주로 공부를 한 뒤
내년 12월즈음에 그 나라로 나가 2개월정도 생활을 해보면서 취업 준비를 하려고 생각 중 입니다.

현재 제가 알아본 바는

호주 : 인종차별이 있다.
비교적 경제가 안정되어 불황인 지금도 일자리가 어느정도 있다.
일하는 분위기가 잘 맞춰져 있다.

일본 : 잘못들어가면 수준 낮은 일만 맡게된다.
물가가 상당히 높다.

이정도 입니다.

주위에서 들은것과 제가 나름 검색해봤다고 생각하는 것 들을 정리해서 위와 같이 적었는데,
현지 상황과 다른게 있거나 제가 모르고 있는 것 들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의 관심 분야는

윈도우 네트워크 드라이버 개발 ( ndis를 사용하여 2개 라인 간 nlb기능이나 방화벽 기능과 같은 것 들을 구현 해 봤습니다. )
서버 개발 (socket통신을 이용하여 dhcp 서버를 만들어 보았고, 그 외 raw 소켓을 이용한 개인적인 공부를 목적으로 만들어본 서버를 만들어봤습니다.)

이정도 입니다.

powell의 이미지

호주 인종차별은 7-80년대 이야기지 지금은 그런거 없어요.

아웃백에 가면 못배운 무식한 인간들이나 그럴지 몰라도 학교에서 제대로 교육받은 사람은

인종차별주의자라는 이야기 듣는걸 개인적으로 굉장한 수치로 여기고 사회에서도 그랬다가는 바로 매장당합니다.

한국이 인종차별은 그런 면에서 한수 위져...

단 영어 못하면 무시는 좀 당합니다...호주 갔다 와서 인종차별 받았다고 하는 사람들 이야기 들어보면 다 영어 못해서 무시당한거라는...

그리고 호주 취업은 영어가 관건이에요. 요즘은 현지에서도 젊은 IT인력이 쏟아져 나오는지라 원어민 수준으로 능숙하게 회화 못하면 취업 쉽지가 않아요.

물론 요즘 호주 IT경기가 좋고 호주 전체 경기가 호황이라 job은 많이 나오는 편이지만 대도시일수록 경쟁도 셉니다.

visualplus의 이미지

아..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munamuna의 이미지

일단 언어는 어느 나라를 가던간에 기본중의 기본이라고 봅니다.

아무리 실력있어 날고 긴다고 해도 말이 안통해서 엉뚱한 방향으로 돌격앞으로 해버리면 돌아오는데만 시간이 더 걸릴테니까요..

잘못들어가면 수준낮은 일만 맡는다는 것은 거의 99% 맞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일본의 IT 구조가 아웃소싱을 가장한 하청 구조이고, 일본에 있는 한국계나 한국인의 비율이 높은 회사들은 대부분 병이나 정 또는 그 이하의 위치를 차지한 곳이 대부분입니다.

예외도 있긴 하겠지만, 이러한 이유로 맡게되는 업무도 그다지 좋지 못한것이 많습니다.

최대한 갑에 가까운 회사나 자체 제품을 보유한 곳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1년에 휴일은 평균 135(토,일,축일)일 정도이고, 유급휴가 1년에 10일, 15분 단위로 잔업수당이 시간대(야간, 심야)별 요일별(주말, 휴일)로 별도로 책정되어 나옵니다.

교통비는 출퇴근에 들어가는 비용은 모두 지급되고, 주택수당, 가족수당등도 별도로 지급되는 곳이 많습니다.

서울에 비한다면 물가가 그렇게 비싼 수준은 아닙니다. 물가만큼 급여도 높은 편이니까요.

다만.. 정사원이라 하더라도 갑회사냐 을회사냐에 따라 월평균 급여가 10만엔 이상 차이가 나는 곳이 일본이랍니다.

그럼.. 준비 잘 하셔서 좋은곳에 가시길 바랍니다.. __);

kkb110의 이미지

저도 아직 학부생이라 조언할만한 경험은 없긴 한데
선택한다면 일어권보다는 영어권이 여러모로 이득이지 않나 싶습니다. 이유는..

1. 어짜피 컴터쪽 계속 할려면 줄창 봐야하는게 영문서이니(일본 가서도 아마 마찬가지).. 영어는 어째뜬 좀 해야됨
2. 국가 선택의 폭이 넓어짐. (호주, 영국, 미국 등)

visualplus의 이미지

소중한 답글들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