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궁금한 내부 아이피의 소켓 연결 질문 입니다.
글쓴이: xeranium / 작성시간: 수, 2009/12/30 - 4:42오후
안녕하세요
이번에 P2P를 만들려고 합니다.
p2p의 서로간의 피어가 공인 아이피가 아닌 내부 아이피를 사용 했을때는 내부에서 외부로 연결은 할 수 있는데
외부(공인)에서 내부로 들어오는것이 힘든걸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포트 포워딩, NAT 등등 기술을 사용하면 가능 하긴 하지만
그런 경우도 불가능 하다고 했을때
유저1 -> 중계서버 <- 유저2
형식으로 중계서버에서 데이터를 유저 1과 2에 다리 역활을 하는 방식이 있겠지만 이경우 중계서버의 로드가 많아 질것 같아서
유저1 -> 중계서버 <- 유저2
이런 상황으로 연결되었을때 연결된 소켓을 유저1 <-><-> 유저2 로 연결 가능한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스턴?? 방식이나 RTM방식?? 을 사용 하면 된다고 얼핏 들었지만 이해가 되지 않아서 이렇게 질문 올립니다.
Forums:
http://www.google.co.kr/searc
얼핏 들으셨다니 자세한 자료는 구글신께.... http://www.google.co.kr/search?hl=ko&rlz=1C1CHMI_koKR346KR346&newwindow=1&q=hole+punching&btnG=%EA%B2%80%EC%83%89&lr=&aq=0&oq=hole+pu
udp 라면 중계서버가 양쪽 문(port)열고 양쪽문 위치(ip, port)를 알려주면 땡입니다. stun풀스펙 구현하긴 힘들어서 저는 흔히들 홀펀칭이라 부르는 수준에서만 구현해서 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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