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10만원을 오픈 소스에 기부해보기

siabard의 이미지

많은 오픈 소스 프로그램이 기업/대학등에서 지원을 받고 있지만, 그렇지 못하는 프로그램이 대다수입니다.

대부분 자발적인 개발자들의 노력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데, 자기 희생적인 모습이 비쳐집니다.

하지만 경제적인 곤란에 의해서 개발이 중단되거나 사라지는 프로그램이 너무 많습니다.

이것은 오픈 소스 프로그램이 사용자에게 어떠한 강제력도 행사하려고 하지 않기때문이고, 사실 개발자들역시 이러한 태도를 거부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인 이유를 외면할 수는 없습니다. 프로그램 개발/운영에는 적지않은 시간이 들어가게되고, 비용으로 환산한다면 상당한 양이 됩니다.

이들에게 일반 사용자로서, 기부에 동참하는 노력이 점점 더 필요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자기가 좋아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모두 합쳐서 1년에 10만원씩 기부하기를 새해 목표중 하나로 삼으면 어떨까요?

5개월간 매월 만원씩 지원하고, 한달은 프로젝트에 노력으로 (메뉴얼이나 홈페이지, 아이콘 기부같은 일도 좋구.. 게시판에서 적극적인 답변으로 일해주는 것도 좋구..) 기부하는 목표를 실천한다면, 적은 부담으로 큰 보람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발하는 사람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참여와 후원이라고 생각합니다.

소중한 오픈 소스가 계속적으로 지켜나갈 수 있게 하는 것. 바로 사용자들의 행동입니다.

--
새로움을 느끼기에 삶은 즐겁다..
모험가 아돌 크리스틴을 꿈꾸며..
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