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소프트웨어 단속 . 최근에 혹시 단속당해보신분 계신가요?

mir1900의 이미지

이곳에 벌써 6년째 발걸음하고 있지만 크게 글이나 덧글 달아본적이 없네요 ^^.
저는 자동차 금형관련업계에서 일하면서 개인적으로 LINUX에 관심이 있어서 자주들렸었습니다.
이번에 제가 일하고 있는 업체에 불법소프트웨어 단속이 나오더군요..(회사가 대통령상에 이런저런상 받아서 아마도 ..^^;;)
몇년전부터 이쪽 계통에서도 불법단속에 대한 인식이 많이 늘어나서 대부분 정품을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라서
크게 신경쓰지않고 단지 저희들이 사용하는 품목에 대한 LIST작성해서 라이센스부분은 잘 체크하고 또 없는 부분은 바로바로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아시는분들은 알고 계시겠지만 CATIA, AUTOCAD, 등 CAD/CAM쪽 소프트웨어가 고가인 제품들이 많이 있어서 심하면 몇십억씩
벌금이 부과되어서 도산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 얼마전에 부산에 있는 업체가 파산신고 한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
문제는 단속 대상자들이 정확한 단속범위를 모른다는겁니다.
소프트웨어 구매시 대부분 담당자는 먼저 필요한 제품에 대한 가격정도, 사후지원, 판매업체와의 연락.. 이후에 서류작성
결제.. 이후 보관하는 부분은 구매계약서, 라이센스 PART별 구매인증서.. 이런부분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이정도면 큰무리가 없다고 생각되어서 하드웨어에 저장되어있던 ISO 파일중에 판매업체로부터 지원받았던 파일들이 남아있었습니다.
단속요원들이 3층건물 전체를 일시에 조사하면서 발견된 ISO 파일을 스크랩하면서 나타난것중 몇몇파일을 불법 이라고 해서
문제가 심각해져버리더군요.
AUTOCAD LT 버전이야 100만원정도지만 정품은 1천만원정도 나옵니다.
인스톨 씨디 오류로 인해서 판매업체에서 지원받은 ISO파일조차도 불법이라고 하네요..
혹여나 지금 하드에 보관되어있는 ISO파일중에 업체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 파일이면 보관상에 주의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서 몇자적어봅니다 .

academic의 이미지

Quote:
인스톨 씨디 오류로 인해서 판매업체에서 지원받은 ISO파일조차도 불법이라고 하네요..

이 부분은 다퉈볼 여지가 있지 않을까요?

이게 문제가 된다고 하면...

사용자 수에 맞는 볼륨 라이센스를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MS 오피스 네트워크 설치를 위해 서버에 저장한 파일도 모조리 불법이라는 얘기가 되는 것 같은데요.

--
academic은 제 고등학교 때 동아리 이름입니다.
academic, 아주 가끔은 저도 이랬으면 좋겠습니다.

----
academic은 제 고등학교 때 동아리 이름입니다.
academic, 아주 가끔은 저도 이랬으면 좋겠습니다.

playhop의 이미지

검찰분이랑 MS직원분이 같이 오셨더군요....
영장및 고소장 들고 오시면 문을 안열어 줄레야 줄수 없습니다...
단속 프로그램이 몇몇개 있는데 언인스톨한게 나오는 (검출되는) 혹은 안나오는 프로그램 이 있는거 같습니다.
일단 프로그램 리스트가 쭉 나오면 나온 프로그램 에 대해서 라이센스 증서 혹은 계약서를 보여 줘야 합니다.
저희도 몇개 걸렸더군요.
아 그리고 노트북이 개인이든. 외부꺼건 간에 사내에서 쓰고 계시다면 그 사내의 자산이 되는거 같습니다(정확하지 않은데 아마 그런듯.)

제일 조심해야 하는것은... 제가 생각하기로는 알시리즈 갔습니다.
개인 사용자는 무료이나 이게 회사에 들어오면 라이센스를 사야 하니 사용자들이 멋모르고 깔았다가(집에서도 공짜니 회사서도 공짜?...)
전산관리자의 뒷통수를 치기 딱 좋은... 프로그램인거 같습니다.
백신 역시 그런 경우가 많고요...

중소규모기업 관리자들은 마땅한 자산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해야 할것 같습니다.
오픈소스 자산관리 툴이 몇몇 보이기도 하던데, 아무래도 (영어권문제나... 그런것들이 걸리신다면) 백신관리서버가 있으시다면
관리서버에서 제공하는 자산관리 기능을 사용해 보시는것도. 나름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모든 백신이라는 말씀 못드리겠네요...제가 경험해 본것은 바이러스 체이*,V* 정도입니다.. (아마 다른것도 있겠지요..)

연말에 다들 조심하시고 장애없는 하루 되세요.

또 밀어야 하나 아니 이제 인생 자체를 밀어야 한다..... IT 관두는 젖비린내 SE (/ㅡ_-)/~

또 밀어야 하나 아니 이제 인생 자체를 밀어야 한다..... IT 관두는 젖비린내 SE (/ㅡ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