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xedsys Excelsior 3.01 Hangul 첫 버전 공개 (2009년 11월 29일)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Fixedsys Excelsior 3.01에 한글을 집어넣은 Fixedsys Excelsior 3.01 Hangul 첫 버전을 공개합니다.
(Fixedsys Excelsior는 Fixedsys의 유니코드 확장판으로, Darien Valentine 님이 만든 자유 글꼴입니다.)

한글 자형은 날개셋 편집기의 2×1×2벌 기본 글꼴을 그대로 본따 만들었습니다.
(현 날개셋 편집기의 기본 글꼴은 박 정만 님의 '샘물2'를 모태로 해 제가 직접 만들었습니다.)
16픽셀 비트맵 글꼴을 바탕으로 했으므로, 12pt(16픽셀)에 최적화돼 있습니다.

문제점:
1. 옛한글 자형(유니코드 5.2 확장 낱자들도)도 지원하나, GSUB를 적용하는 방법을 몰라 아직 2×1×2벌로 만들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초성 다음에 가로로 된 모음(ㅗ, ㅜ, ㅡ 등)이 들어갈 경우, 모양이 엉성해 보입니다.
이 문제는 GSUB 적용 방법을 알게 되면 수정할 것입니다.
2. 클리어타입 적용 시 테두리가 번져 보입니다.

여기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oppor의 이미지

수고하셨습니다.^^
한글이 같이 들어있어서 fonts.conf에서 한글과 연결해주는 수고를 덜어주셨네요.
연결이 잘 되는 프로그램이 있고 안되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좀 불편했었는데 이 글꼴을 쓰면 잘 해결 될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oppor의 이미지

이 글꼴은 지금 개발 중단 상태인가요?^^

oppor의 이미지

이거 쓰다보면 fixedsys는 두께가 좀 두꺼운데 반해 한글 글꼴은 얇아서 가독성에 조금 문제가 있는것 같더군요.
한글글꼴 형태 자체도 가독성이 그리 좋다고 보기 어렵구요.(제 개인 취향일수도 있지만...)

다른 글꼴로 바꿀수도 있나요?
예전에 이야기체 같은걸 한글 글꼴로 바꾸면 어떨까 한데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이야기체 비트맵 형식의 조합형 bdf 파일을 ttf로 바꿀수는 있던데 ttf내에서도 여전히 비트맵 형식이라
외곽선 형식인 fixedsys글꼴에 조합시키긴 힘들더라구요. 제가 방법을 모르는거라고 생각합니다만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