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비 제어용 운영체제 추천 해주세요
장비 제어용 시스템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자동화 생산 장비 입니다. 반도체나 LCD 핸드폰 조립라인 같은데는 많은데..
그외에 산업에선 비싼 기술이라 사용 안하길래.. 아무튼..
보통 산업용 컴퓨터라고 하면 어드벤텍을 포함해서 몇몇 제조 업체가 있습니다.
대부분 intel CPU베이스에 windows XP (Embedded XP) 류의 OS를 깔고
App를 만들어서 Serial 혹은 DIO제어모듈을 사용 하더군요
왜냐 싼임금에 개발자를 구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일례로 제가 S전자 입사해서
처음으로 한건 D-RAM모듈 검사 프로그램이 Solaris 에 C로 짜여진 코드였죠
그래서 검사조건등 환경이 바뀌면 요구사항대로 바꾸어서 프로그램 해주었는데
그거 하는 엔지니어가 얼마없으니까. 그다음에 아예 Window에 VB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그 이후론 흠 전 다른 일을 했구요...암튼
현실적으로 개발기간과 유지 비용면에서는 그 선택이 어느정도 타당한데..
요즘 이제 제가 장비를 기획해서 적용하려니... Window가 너무 방대해서 그리고
그놈에 바이러스 즉... 네트웍환경... 아... 짜증 window도 유지보수 비용이 장난 아니게 듭니다.
초기 개발은 빠르지만 안정화 면에서 여러가지를 신경써야 합니다.
그래서 리눅스 개발환경에서 임베디드 처럼 쓰일 수 있는 제어 시스템을 구상중입니다.
하드웨어는 그냥 일반적인 intel CPU기반의 산업용 PC를 기반으로 하고요
어떤 운영체제를 선택 해야 할까요?
Linux 커널을 일반 상용 PC환경이 아닌 임베디드 처럼 커널만 올려서 쓰는 건 아닌
QT로 UI도 입혀야 합니다. 그냥 우분투 올려도 되나요?
업무용 코딩만 하다보니 OS는 감이 잘 안오네요...^^;
그런 일인 경우
그런 일인 경우 저라면 애초부터 라이센스에 대해 전혀 신경 안써도 되는 FreeBSD, NetBSD, OpenBSD 등으로 할 것 같군요 (그리고 나중에 돈좀 되면 해당 프로젝트에 일정 금액 기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런데... FreeBSD 나 NetBSD 등의 장단점 및 특성을 알아야 선택을 할텐데...
저는 안써봐서 감이 잘 안옵니다. 혹시
어떤 특장점이 있는지 한줄로 설명 해주실 수 있는지요?
안녕하십니까....카르페디엠 Carpe Diam
전혀 신경 안 써도
전혀 신경 안 써도 된다는 말은 사실이 아닙니다. BSDL에도 copyright notice를 유지해야 한다는 그 의무는 있는데 제가 보면 대부분의 회사는 이 최소한의 조건마저도 안 지키더군요.
그리고 *BSD가 임베디드에서 안 쓰이는 게 괜히 안 쓰이는 게 아닙니다. 지원하는 하드웨어 종류나,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까지 모두 리눅스에 비해 열악합니다. 복잡도가 높아지면 어차피 다른 수많은 (L)GPL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커널이 추가되는 건 큰 부담도 아니고요. UI 툴킷으로 Qt만 써도 LGPL로 어차피 소스 배포해야 되죠.
맞습니다. "전혀"는
맞습니다. "전혀"는 아니고 라이센스에서 명시한 것은 따라야 하죠.
Qt 찾아보니 세가지 라이센스가 존재하는데, LGPL인 경우, 즉, Qt를 "순수하게 사용"만하는 경우에는 소스 배포 의무는 없고, GPL을 따를 경우 소스코드 배포해야 하고, 상업용인 경우는 라이센스료가 있는 대신 소스코드 배포의 의무가 없네요.
자신의 최종 소프트웨어를 배포해야 하는가 아닌가는 사업과 라이센스에 따라 결정해야 할 문제고 다양한 방법으로 피하거나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제 일터(Linux shop)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도 다양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사용하지만 최종 어플리케이션의 소스는 공개하지 않습니다 (모든 라이센스 관련 조항은 모두 지킵니다). 즉, GPL과 LGPL 소프트웨어는 사용하지 않거나 비용을 치루더라도 소스코드 공개하지 않는 방식을 따랐습니다. 제가 필요한 한 50여개가 넘는 모든 라이센스 파일들을 정리해서 제품 배포판에 추가하는 일을 하면서 해당 법 전문가의 감사를 받아봤습니다. 별로 다시하고 싶은 일은 아니더군요.
그리고 질문하신 분 나머지 숙제는 자신이 하세요. 자신의 상황에 가장 맞는 방식이 무엇이며, 자신의 어플리케이션에 가장 맞는 OS가 무엇인가 제시된 OS에서 비교하고 검토해야 합니다. 최종 목표를 모르는 상태에서 비교한다는 것 자체가 무의미 합니다.
어플리케이션의 소스
어플리케이션의 소스 코드는 주제를 벗어난 이야기이고요. LGPL Qt 라이브러리라도 그 해당 LGPL 라이브러리의 소스코드는 여전히 배포해야 합니다. 장비에서 돌아가는 경우니까 어차피 라이브러리부터 모든 소프트웨어를 탑재해야 되니, 어차피 소스 배포의 부담이 있습니다.
(L)GPL이 먹는 건 줄 알거나 그냥 쉬쉬하면서 쓰는 무개념도 문제이지만, 조건을 지키기가 대단히 어려운 것도 아닙니다. 이미 수많은 소프트웨어/하드웨어/서비스에서 라이선스 조건을 지키면서 사용하고 있는 게 사실이고요. *BSD를 쓰는 것보다는 훨씬 쉽다고 자신합니다. :>
그러게요....
그러게요.... 라이센스를 지키자나 장비 app소스도 공개 해야 한다면 고민이 되는 부분이 있네요
Qt는 라이센스를 사서 써볼까 했었고... 그렇다면 ARM위에 올라가는 linux커널 들은 라이센스가 없는 건가요?
갑자기 또 궁금해지네여.. 동영상을 압축해서 네트웍으로 스트리밍하는 board류를 video server라고 부르는 데
제가 아는한 이넘들은 거의 linux 커널 2.6입니다. 제가 만드는게 아니라 사용하는 입장이라 그냥 그런가부다
했는데... 이 커널들에 대한 라이센스는 없는 건가요?
안녕하십니까....카르페디엠 Carpe Diam
리눅스 커널은
리눅스 커널은 GPL입니다.
소스 코드가 같이 오지 않았다면, (1) 설명서를 잘 읽어보면 구석 어딘가에 써 있거나, 아니면 (2) 한 무개념 제조사가 라이선스 위반하고 있는 겁니다.
제 기억으로는 GPL v3
제 기억으로는 GPL v3 가 나와서 리누스 vs 스톨만 의 이슈가 발생한걸로 압니다.
리눅스 커널은 GPL v2 라서 커널을 수정하지 않은 이상, 장비에 사용된 것 만으로는 공개하지는 않아도 될 겁니다.
만약 공개해야 된다면 리눅스용 소프트웨어는 모조리 공개해야 하잖아요...
emerge money
http://wiki.kldp.org/wiki.php/GentooInstallSimple - 명령어도 몇 개 안돼요~
http://xenosi.de/
https://xenosi.de/
이 주제에 관해서는
이 주제에 관해서는 GPLv2이건 v3이건 달라진 게 전혀 없어요. 리눅스용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리눅스 커널을 말하는 겁니다.
아마 티보이제이션 관련 조항을 갖고 잘못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요. 수정한 코드를 장비에 탑재할 수 있게 허용해야 된다는 조항이 GPLv3에 새로 들어갔을 뿐입니다. 문제의 "티보" 역시 빌드한 코드를 장치에 적용할 수 없을 뿐이지 소스코드는 계속 공개해 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해하는 분들이 많아서 여러 번 말하게 되지만, (L)GPL의 소스 배포 의무는 수정 여부와 관계 없습니다!
현실적으로 볼 때,
*BSD 류나, 리눅스 같은 경우, "책임지는 곳이 없다." 는 매우 현실적인 이유로 장비제어용으로는 현재까지는 쓰이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레퍼런스 사이트' 조차도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임베디드 XP 는 MS 라는 이름값이 있고,
임베디드 OS2/2 나 DOS 는 IBM 이라는 이름값이 있고,
Solaris 는 SUN 이라는 이름값이 있습니다.
저 회사들이 저 OS 를 사용했을 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책임을 져주느냐라는 것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게다가, 만일 라이센스자체가 GPL 식으로 '공개해라.' 라는 문구가 쓰여 있다면 ... 안 씁니다. - 설사 쓰더라도 공개안할 겁니다.
하지만, 일부 업체에서 쓰이고는 있고, 예전처럼 인식이 부정적인 것도 아니기 때문에 (여전히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있습니다만...) 안정적이고 성능이 좋다는 것만 어떻게든 입증하면 쓰일 수 있습니다. 지금 제가 하고 있는 일도 그런 것 비슷한 거구요.... (히유 .. 돈 주겠다는데, 돈 안 받겠다고 세금 계산서 발행안하고 있는 저 업체는 대체 어찌 해야 합니까 ?)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http://akpil.egloos.com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