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onkey (당나귀) 프로토콜을 깊숙히 공부해 보신 분 계신가요?
여러 P2P 프로토콜들에 대한 분석을 하고 있는 중에 당나귀 프로토콜에 대한 풀리지 않는 궁금증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우선 간단히 설명 드리자면, 당나귀 클라이언트는 서버에게 자신이 원하는 파일의 해시를 전달하면서 이 파일을 가진 다른 사용자들의 목록을 보내 달라고 요청합니다.
그러면 서버는 해당 해쉬와 일치하는 파일을 가진 피어들의 목록을 요청한 클라이언트에게 전송해 주지요.
여기서 질문입니다. 해당 피어는 그 목록에 있는 수 많은 다른 피어들 중 누구에게 접속할지 어떻게 결정을 하나요?
간단한 프로그래밍으로 파일 해쉬를 서버에 쿼리해 보니 수십개의 피어들을 전달해 주던데. 이 모든 피어에 병렬로 접속을 하는건 아닐테고, 어떤 방식의 셀렉션 전략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eDonkey 프로토콜을 심도깊게 연구해 보신 분들께서 답변을 주시면 대단히 감사 드리겠습니다.
p.s.: 글 쓰고 나니 깜빡한 질문이 하나 더 있어 덧 붙힙니다.
파일을 보내주는 피어는 자신이 파일의 어느 부분을 가지고 있는지 다운로드를 원하는 피어에게 어떤 방식으로 알려 주는지 궁금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질문을 드리자면 다운로드를 원하는 피어는 OP_UPLOADREQUEST(0x54)를 보내서 대기열에 슬롯을 할당해 달라고 요청하고 파일을 가진 피어는 OP_ACCEPTUPLOADREQ(0x55)로 답변을 해서 다운로딩 프로세스를 시작합니다. 그러면 다운로드를 원하는 피어는 0x47메세지를 통해서 원하는 파일 파트의 오프셋을 보내서 요청을 하는데, 이 피어는 어떤 방법으로 상대 피어가 그 파트의 파일을 가지고 있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댓글 달기